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 울산시장 선거 출마자인 김두겸 전 남구청장이 13일 오후 당직자, 지지자와 함께 동구 화정동 대송교차로에서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국민의힘 울산시장 선거 출마자인 김두겸 전 남구청장이 13일 오후 당직자, 지지자와 함께 동구 화정동 대송교차로에서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공약발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김두겸 전 남구청장 제공

국민의힘 내 울산시장선거 예비주자인 김두겸 전 남구청장이 13일 동구 주민의 숙원인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를 공약으로 내걸었다.

김 전 남구청장은 이날 오후 염포산터널 동구 쪽 출구인 화정동 대송교차로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울산시장이 되면 염포산터널 통행료를 전면 무료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염포산터널 통행료는 매일 교통체증에 시달리는 주민들을 위한다고 터널을 뚫어 자릿세를 뜯는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니다"면서 "과연 상식적인지 묻지 않을 수 없다"고 했다.

그는 이어 "애초부터 염포산터널은 울산대교와 별도로 건설해야 함에도 울산대교 적자 분을 매울 요량으로 시비 1,631억원, 울산하버브릿지 3,237억원을 들여 단일사업으로 했다"며 "통행료 부과도 모자라 울산시 예측 실패로 인한 적자분까지 동구주민들에게 고스란히 떠안기려고 한 것"이라고 비난했다.

그러면서 그는 동구 홀대론을 주장하며 주민들의 민심을 자극했다.

그는 "동구는 오랫동안 지리, 정치, 행정, 재정에서 다른 구와 비교도 되지 않을 만큼 소외받았다"면서 "정치적으로는 진보정당의 우세로 중앙, 지방정치권에서는 항상 비주류 취급을 받았고, 행정은 도로, 문화, 체육, 복지 등 대부분의 책임을 현대중공업에 맡기고 손을 놓고 있었으며, 재정만 해도 울산시가 제대로 투자한 사업이 없다"고 일갈했다.

그는 동구의 현실에 대해 "지방산업단지가 없고, 공공기관이나 시설은 전무하다"며 "흔한 울산시 체육관, 문화·복지시설은 눈을 씻고 봐도 없다"고 짚었다.

김 전 구청장은 다시 염포산터널 통행료로 돌아가서는 "최근 울산시는 통행료 무료 요구에 대한 답으로 민간 사업비 3,200억원을 갚기 어렵고, 수익자부담원칙에 따라 혜택을 받는 동구민이 통행료를 내야 한다고 했다"면서 "수익자부담원칙이란 공공시설로부터 편익을 받는 자가 그 설치에 필요한 비용을 부담하는 것인데, 염포산터널이 울산시민들의 평균 편익을 초과한 편익이냐"고 반문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