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4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에서 민주당이 발의한 울산KTX역새권 연결도로 사업과 관한 행정사무조사 건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자 국민의힘 고호근 의원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이상억기자agg77@
14일 울산시의회 본회의에서 민주당이 발의한 울산KTX역새권 연결도로 사업과 관한 행정사무조사 건의안이 본회의를 통과하자 국민의힘 고호근 의원이 강하게 항의하고 있다. 이상억기자agg77@

울산시의회 다수당인 더불어민주당이 국민의힘 김기현 원내대표를 겨냥해 긴급 발의한 'KTX 울산역세권 연결도로 사업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건의안'이 야당 의원들의 반발 속에 14일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날 본회의 안건 처리 마지막 순서로 '행정사무조사권 발동 안건'이 상정되자, 여당 의원들은 "제기된 의혹 해소를 위해 행정사무조사는 반드시 필요하다"고 표결 강행을 주장했고, 야당 의원들은 "행정사무감사나 해당 상임위에서 충분히 조사할 수 있는 사안을 밀어붙이는 것은 정치 공작이며, 대장동 물타기"라며 맞섰다.

안건을 놓고 여야 의원들의 잇달아 신상발언과 의사진행 발언, 찬반 발언을 쏟아내며 설전을 벌인 끝에 진행된 표결에선 찬성 16명, 기권 6명으로 가결됐다.

표결은 국민의힘 소속 의원 5명 전원이 본회의장을 퇴장한 상태에서 이뤄졌다.

표결에 앞서 'KTX 울산역세권 연결도로 사업에 관한 행정사무조사 시행 건의의 건'을 대표 발의한 더불어민주당 장윤호 의원은 안건 취지에 대해 "통상적인 의정활동으로는 실체적 진실을 규명하는데 한계가 있는 만큼 관계 법령에서 의회에 부여한 조사권 발동을 통해 보다 심도 있는 조사활동을 벌여 행정의 적절성 여부를 파악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이에 맞서 국민의힘 의원들은 차례로 발언대로 나가 행정조사권 발동의 부당성을 지적하고 발의 안건의 철회를 요구했다.

가장 먼저 신상발언을 신청한 국민의힘 김종섭 의원은 "과연 누구를 위한, 무엇을 위한 것이냐"며 "2개 이상의 상임위가 걸린 복합적이 사안이 아닌 독립적인 이 안건은 산업건설위원회에서 충분히 조사할 수 있는데, 대선과 지방선거를 앞둔 정치적인 공작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의사진행 발언에 나선 시의회 국민의힘 원내대표인 윤정록 의원은 "삼동면에서 KTX 울산역세권을 잇는 이 도로는 삼동 주민들의 숙원사업이자, 울산하늘공원 조성에 대한 공약사업이다"며 "아직 착공도 안 된 사업을 정쟁거리로 삼았다"고 원망했다.

윤 의원은 이어 "왜 갑자기 야당과 한마디 협의도 없이 이 문제를 들고 나왔는지 이해할 수 없으며, 중앙 공작정치의 복사판을 만들어선 안 된다"며 "노선에 대해 시에서 문제가 없다는데, 그렇다면 송철호 시장에게 문제가 있는 것이냐"고 대립각을 세웠다.

국민의힘 고호근 의원도 잇단 신상발언과 반대토론을 통해 "시에서는 노선에 대해 문제가 없다는데, 행정사무조사 건의안에 찬성한 박병석 의장의 시민의 대표로서 중립과 품위를 지켜라"고 질책했다.

고 의원은 또 "최근 도로 노선이 변경된 부분은 송 시장에게 물어보고, 집행부 공무원에게 질문하면 알 수 있는 일이다"면서 "대장동 물타기 쇼로 밖에 보이지 않은데, 건의안은 다시 생각하고 철회하라"고 맹비난했다.

고 의원은 의장의 역할을 놓고 박병석 의장과도 설전을 벌였다. "공정해야 할 의장이 편파적으로 안건에 찬성 서명했다"고 나무랐고, 박 의장은 "지방의회 의장은 당적을 갖지 않는 국회의장과는 다르다"고 받아쳤다.

민주당 의원 중 대표 발의한 장 의원을 제외하고 유일하게 찬성토론에 나선 김선미 의원은 "중앙에서 지시받은 것은 없으며, 이 문제는 중앙정치권이 아닌 우리가 해야 할 일이고, 의혹을 제기된 지금이 가장 적기다"라고 반박했다. 

안건 찬반토론이 끝난 뒤 표결 직전엔 퇴장하던 국민의힘 의원들의 항의와 고성이 터져 나오기도 했다.

시의회를 통과한 행정사무조사의 범위는 삼동면~KTX 역세권 도로 개설사업 전반으로 결정됐고, 조사위원회 구성은 의원 5명 이상으로 하되, 조사 기간은 90일로 잡혔다.

시의회의 행정사무조사 의결로 더불어민주당 양이원영 국회의원 발(發) 의혹 제기와 논란이 중앙정치권을 넘어 지역정치권의 여야 갈등의 불씨로 번진 상태다.

애초 'KTX 울산역세권 연결도로 노선 변경'에 따른 김 원내대표 소유의 임야 땅값 폭등 의혹을 제기한 양이원영 의원은 김 원내대표의 법적 대응 예고에 맞서 연일 후속 의혹을 제기하며 공세 수위를 높였다.

이에 맞서 김 원내대표는 제기된 의혹을 "허위사실"이라며 일축하고 법적 대응을 재확인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