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 중구 우정동혁신도시의 전경. ⓒ울산 중구청
울산시 중구 우정혁신도시의 전경. ⓒ울산 중구청

울산의 숙원사업인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을 확정짓기 위한 울산시의 노력이 이뤄지고 있다. 울산시는 내년도 행정안전부 청사수급관리계획안에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 계획이 포함될 수 있도록 총력을 다한다는 방침이다. 

 예상 부지는 울산 중구 혁신도시내 부지로 국가기관 6곳 가량이 입주할 전망이다. 

 울산지방합동청사가 건립되면 울산시민들은 원스톱 행정 서비스를 받을 수 있게 된다.

 14일 송철호 울산시장은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열린 주거분야 인구활력 증진 대책 시행 브리핑에서 "울산 중구 혁신도시에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을 우선 추진하겠다"라고 밝혔다. 

 정부지방합동청사는 정부 산하의 각 행정기관을 한곳에 모아 행정 효율성을 높이고 이용 편의를 높이기 위한 건물을 말한다.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는 정부 부처의 울산 소속기관을 모아놓은 것이다. 전액 국비가 투입돼 건립된다는 장점이 있다. 

 울산시가 예상하고 있는 곳은 울산혁신도시 공공청사 예정 부지인 교동 139 일대다. 이 곳은 울산시청 제2청사 건립으로 물망에 오른 자리기도 하다. 

 울산시는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이 우선돼야 한다는 판단으로 행안부와 협의하고 있는 상태다.  
 울산시는 울산지역 공공기관 41개를 대상으로 수요 조사를 벌인 결과 울산보훈지청, 선거관리위원회, 울산지방 노동위원회 등 6곳이 이전을 희망한다고 답변한 상태다.

 이들 기관은 현 청사는 대부분 오래돼 낡았거나 임차한 건물들이다.  


 이에 따라 지난 7월께 울산시는 행안부와 정부기관 청사 이전을 희망하는 기관들이 있다고 전달하며, 행안부에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을 검토해달라고 요청한 상태다. 

 울산시는 연말까지 수요 조사를 벌여 더 많은 기관들이 이전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계획이 수립되려면, 우선 행안부의 정부 청사수급관리계획안에 반영돼야 한다. 

 행안부는 내년도에 청사수급관리계획안을 확정하는데 울산시는 계획안에 포함될 수 있도록 노력한다는 방침이다. 이후 2023년도 예산에 설계비 등이 반영되면 건립 추진이 가시화 될 전망이다. 

 울산시가 정부 울산지방합동청사 건립 계획에 힘을 쏟는 것은 울산에 흩어져 있는 국가기관 청사를 한곳에 통합 운영하고, 시민들이 편리한 종합 행정 서비스를 받도록 하기 위함이다. 정부 역시 관리비용을 절감한다는 효과도 있다. 

 행안부의 청사수급관리계획에 포함될 수 있도록 울산시는 물론 정치권과 협력해 확정을 이끌어내야 한다는 의견이 나온다. 

 한편 정부합동청사는 전국적으로 경상권 대구, 경북, 부산(설계중), 경남과 수도권은 인천, 고양, 전라권은 광주, 충청권은 충남, 강원권은 춘천, 제주 등 10곳에서 운영되고 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