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염포산터널의 입구. ⓒ울산신문

울산 동구 염포산터널 통행료 무료화 추진을 위해 울산시와 동구가 비용 분담비율을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울산시는 동구주민들에게 혜택이 돌아가는 만큼 비용 30%를 동구가 부담하라고 제안한 상태인데, 동구는 비용 20%를 보전할 수 있다고 밝혀 양측간 입장차를 보이고 있다. 울산시는 지원을 결정할 경우 다른 구군 주민들이 역차별을 불러일으킬 수 있고, 형평성을 고려해야 하는 상황이라 충분한 검토를 하겠다는 방침이다. 

 18일 울산시에 따르면 최근 염포산터널 요금 무료화 요구가 동구를 중심으로 거세지면서 동구와 협의를 진행했다. 

 이 과정에서 울산시는 염포산터널 이용객이 동구주민이 대다수인만큼 동구에서 일정 비율을 부담해야 한다며 시청 70%, 동구 30%를 제안했다. 동구는 20% 부담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것으로 전해졌다. 

 현재 염포산터널 이용료는 2.5t 이하 소형차의 경우 700원인데 울산시에서 200원을 지원하고 있다.

 염포산터널 무료화를 위해서는 기존 울산시에서 200원 보전 비용으로 내고 있는 20억원에 현재 이용객들이 지불하는 500원에 대한 50억원 가량을 추가적으로 부담해야 한다. 무료화로 통행량이 늘어나면 70억원을 웃도는 비용을 해마다 부담해야 하는 상황이어서 울산시와 동구 모두 신중을 기하고 있다.   
 염포산터널은 올해 한달 평균 83만대 가량이 이용하고 있는데 무료화 할 경우 90만대 수준으로 올라갈 수 있다는 관측이 나온다. 

 이 같은 논의가 이뤄지자 염포산터널 무료화가 가시화될 것이라는 기대감이 나오고 있다. 구체적인 협의 사실과 함께 내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심을 잡기 위한 포석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울산시는 동구의 잇따른 요청에 따라 검토하고 있는 상태라며 선을 긋고 있다. 

 하지만 시정 안팎에서는 울산시와 동구 사이에 구체적인 내용이 오고간 만큼 어떠한 방식으로라도 결론을 낼 것이라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이러한 상황에 역차별 논란도 가중될 전망이다. 염포산터널 이용객이 동구주민이 대다수인만큼 다른 구군 주민들은 왜 동구에만 특혜를 주느냐고 주장할 수 있어서다. 울산시는 이 상황도 충분히 고려해 염포산터널 무료화 정책에 접근하겠다는 입장이다. 

 울산시 관계자는 "염포산터널 무료화를 결정할 경우 예산이 동구주민에게만 쓰인다는 주장이 나올 수 있어 울산시민 모두가 공감대를 가질 수 있는 정책 방향을 수립할 수 있도록 다각도로 고민하고 있다"라며 "동구는 물론 염포산터널 민간사업자인 ㈜하버브릿지와도 지속적으로 의견을 나누면서 해법을 찾아가겠다"라고 밝혔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