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이 화학원료인 납사를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한다. 사진은 SK 울산CLX 전경. SK이노 제공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이 화학원료인 납사를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한다. 사진은 SK 울산CLX 전경. SK이노 제공

SK이노베이션의 화학사업 자회사 SK지오센트릭이 화학원료인 납사를 친환경 제품으로 대체한다. 오는 12월부터 SK 울산CLX에서 친환경 납사를 도입,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친환경 화학 원료인 '리뉴어블(Renewable) 납사'를 오는 12월부터 SK 울산컴플렉스(CLX)에 도입해 제품을 생산할 계획이라고 25일 밝혔다. 

이는 지난 달 말 폐플라스틱 열분해유를 국내 최초로 울산CLX 정유·석유화학 공정에 투입한데 이어, 그린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강력한 실행을 위한 또 한 번의 딥체인지 성과로 풀이된다.

리뉴어블 납사는 대두유, 팜유, 폐식용유 등을 활용해 만들어진 것으로, 친환경적이지만 기존 납사보다 세 배 이상 비싸다.

올해 약 3,000t을 시작으로 향후 연간 10만t 이상으로 리뉴어블 납사의 투입량을 확대할 계획이다.

SK지오센트릭은 원유 정제를 통해 생산된 기존 납사에 비해 높은 가격에도 불구하고, 화학제품의 원료로 친환경성이 뛰어난 리뉴어블 납사 도입을 결정했다. 올해 약 3,000톤을 시작으로 향후 연간 10만톤 이상 규모로 투입량을 확대함으로써, 친환경 제품 생산량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간다는 목표다.

SK지오센트릭은 지난 14일 리뉴어블 납사 생산 설비에 대한 'ISCC(International Sustainability&Carbon Certification) 플러스' 인증도 획득했다. ISCC 플러스는 전세계에서 가장 엄격한 유럽연합 재생에너지 지침에 부합하는 국제 인증 제도로, 원료에서부터 생산 과정, 최종 제품까지 친환경성을 엄격하게 점검해 부여된다.

이번 인증으로 SK지오센트릭이 리뉴어블 납사를 도입해 제품을 생산할 경우, 그 도입 물량 만큼 ISCC 플러스 인증 석유화학제품으로 판매가 가능하다.

나경수 SK지오센트릭 사장은 "리뉴어블 납사를 석유화학 공정에 투입해 친환경 제품을 생산함으로써 탄소 배출 저감에 기여하게 될 것"이라며 "친환경 기업으로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그린 트랜스포메이션 전략의 실행을 더욱 가속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