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준호 덕산그룹 회장(왼쪽)과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이 4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300억원 기부 약정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이준호 덕산그룹 회장(왼쪽)과 이용훈 울산과학기술원(UNIST) 총장이 4일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300억원 기부 약정을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덕산그룹 이준호 회장이 울산과학기술원(UNIST)에 발전기금 300억 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반도체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지역 향토기업인 덕산그룹은 UNIST가 국내 최초로 반도체소재부품대학원을 개원하기로 함에 따라 이 같은 통 큰 기부를 결정했다. 

 기부를 위한 약정식은 4일 오후 서울 코리아나호텔에서 열렸다. 

 이날 약정식에서 이 회장은 "UNIST가 울산에서 지역인재를 육성하고 청년창업을 활성화해서, 지역경제를 살리는 새로운 혁신 모델을 수립해달라"고 당부했다. 

 이번 기부는 UNIST 개교 이래 가장 큰 규모다. 울산시민의 염원으로 탄생한 UNIST의 성장 발전을 위해 울산의 대표적인 향토기업이 앞장섰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이 회장은 UNIST가 국내 최초로 반도체소재부품대학원 개원을 준비하고 있다는 소식을 접하고 미래 울산 산업지형을 바꿔놓을 수 있는 혁신에 동참하고 싶어 기부를 결심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이 회장은 울산에서 반도체, 디스플레이 소재를 생산하는 강소기업을 이끌어온 혁신가다. 그는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일변도였던 울산에서 최초로 '반도체 소재'에 도전해 성공을 일궈냈다. 

 반도체 패키징의 핵심소재 '솔더볼'을 생산하는 덕산하이메탈은 현재 국내 1위,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자랑한다. IT 소재 분야로 사업을 지속 확장하면서, 덕산네오룩스는 디스플레이 소재 글로벌 생산량 1위를 기록하기도 했다. 

 현재 덕산그룹은 9개 계열사를 거느리고 있으며, 그룹사 전체의 연간 매출액은 3,000억 원에 이른다.

 약정식에서 UNIST 이용훈 총장은 "도전과 혁신으로 반도체 소재 산업을 이끌어온 이준호 회장님의 의지를 UNIST가 이어갈 것"이라며 "미래 과학기술 인재들이 마음껏 도전하며, 지역과 국가의 미래를 바꿀 혁신을 만들어나갈 수 있도록 UNIST가 최선을 다 하겠다"고 감사의 뜻을 전했다.

 UNIST는 이번 기부금으로 '챌린지 융합관(가칭)'을 건립할 방침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