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구 강동동 주민자치회와 주민대표단은 11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35년 공원녹지기본계획에서 지정 해제되는 우가산 근린공원의 지정 해제 백지화와 공원화사업 시행을 촉구했다.  이상억기자 agg77@
북구 강동동 주민자치회와 주민대표단은 11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2035년 공원녹지기본계획에서 지정 해제되는 우가산 근린공원의 지정 해제 백지화와 공원화사업 시행을 촉구했다. 이상억기자 agg77@

울산시가 7년 전 북구 당사 일대에 우가산 공원을 조성한다는 계획을 발표했지만, 2035년까지의 공원녹지기본계획에 우가산 공원 조성계획이 제외되자 주민들이 공원화를 요구하며 반발하고 있다. 주민들은 시가 사업비 과다로 공원 지정 해제를 추진한다면서 규모를 축소해서라도 역사적 가치가 있는 우가산공원을 조성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내고 있다.


 북구 강동동 주민자치회와 주민대표단은 11일 북구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우가산 근린공원 지정해제를 백지화하라"고 촉구했다.


 울산시는 지난 2014년 북구 당사동 일대 170만6,280㎡면적에 총 1,390억원을 투입해 숲속글램핑장과 자연학습장, 바다캠핑장과 전망대 등을 조성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공원조성계획 결정 이후 7년간 재정상의 문제 등으로 미집행되면서 2024년 12월 일몰제에 따른 공원 실효를 앞두고 있다. 


 주민들은 "우가산은 호국정신을 엿볼 수 있는 울산시 기념물인 유포봉수대와 어린이들이 자연의 소중함을 체험할 수 있는 자연학습장이 있어 보존하고 가꿔야할 가치가 있는 곳"이라며 "그럼에도 울산시는 사업비 과다를 이유로 우가산 근린공원 지정 해제를 집행하려 한다"고 설명했다.


 주민들은 "특히 울산시 공원녹지 기본계획 업무의 추진과정을 보면, 지역주민들의 참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며 "코로나19라는 특수한 상황이지만,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주민의견을 수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지금이라도 지정해제를 백지화하고, 사업비가 많이 든다면 공원 규모를 축소·조정하는 안을 제시해야 한다"면서 "주민들의 의견을 반영해 강동지역 조상들의 역사적 혼이 담긴 유포봉수대와 자연학습장, 동해안로 일대에 공원화 사업을 우선으로 시행하라"고 요구했다. 


 울산시 관계자는 "2035년까지 공원녹지기본계획을 세울 때 강동해안공원, 구사근린공원을 우선으로 한다고 했다. 우가산공원은 개발제한구역이기 때문에 난개발 우려가 없는 곳으로 공원 계획에서 완전 배제시키는 건 아니다"면서 "실질적으로 장기 미집행 실효연도가 2023년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지금 당장 조성하기엔 불가능하다. 주민들이 공원 규모를 축소해서라도 조성해달라고 요구하고 있어 검토해볼 것이다"고 말했다.  정혜원 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