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북울산역의 부기역명으로 '박상진 생가'가 통과된 가운데 북구청과 국가철도공단이 부기역명 사용료를 놓고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연간 3,000만원의 사용료 부담에 구청은 상업 목적이 아닌 울산의 역사적 인물인 박상진 의사의 재조명 차원에서 부기역명을 추진하기 때문에 공단으로부터 이용료 감면을 요청하고 있다. 일부 북구 주민들도 부기역명 사용에 수 천만원의 혈세가 투입되는데 반발하고 있다. 반면 공단은 타 공공기관과의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받아들일 수 없다는 입장이다.

 12일 북구청, 국가철도공단 등에 따르면 지난 9월 북구청이 북울산역의 부기명으로 '박상진 생가'를 신청했으며, 11월 초 공단이 유선으로 구청에 광역철도 역명부기심의위원회에 통과됐다고 통보했다.

 북울산역(박상진 생가)로 표기할 수 있게 된 셈이다. 공단으로부터 정식 공문을 받게 되면, 북구청과 공단은 연간 부기역명 사용료 산정 등 공단 표준계약서를 체결하는 단계만 남은 상황이다. 

 그러나 연간 사용료가 수 천만원이나 되자, 북구는 공익 목적으로 부기역명을 사용하는 만큼 사용료를 낮춰달라고 공단에 요구하고 있다. 

 부기역명 사용은 3년마다 계약을 체결하게 되는데, 연간 사용료가 3,000만원으로 총 9,000만원을 북구가 부담해야한다. 


 북구 관계자는 "대한광복회 총사령을 지낸 박 의사가 받은 훈장은 서훈 3등급인 반면 부사령을 지낸 김좌진 장군은 서훈 1등급인 대한민국장이다"면서 "올해 지역 독립운동가 박상진 의사 순국 100주년인 만큼 그의 업적을 재조명하고, 홍보할 필요성이 있다고 진행했는데, 연간 사용료가 만만치 않아 공단에 협조를 구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상업적 용도로 사용하려는 것이 아닌 만큼 공단 측이 이런 부분을 감안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강조했다. 

 일부 주민들도 공단의 과도한 부기역명 사용료 요구에 반감을 가지고 있다. 

 최병협 북구지역발전위원회 위원장은 "주민들을 위해 시급하게 투입될 예산도 많은데, 역명에 몇 글자 더 적는다고 연간 3,000만원씩 내라고 하면 누가 납득이나 하겠냐"면서 "강원도에 김유정역도 있지 않냐. 우리는 인명사용도 못하게 했다. 공익을 위한 일인데 공단 측에서 돈 장사하는 것도 아니고 이해할 수가 없다"고 지적했다.

 북구는 당초 역명을 지을 당시 주민들로부터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북울산역이 가장 많은 지지를 받았다. 또 지역 출신인 박상진 의사가 광복회 총사령으로 조국의 광복을 위해 헌신하다 순국하는 등 숨은 업적을 알리기 위해 '박상진'을 역명에 표기하기로 북구청 지명위원회를 통해 결정했다.  

  이에 북구는 역명 심의기관에 최초 '북울산(박상진)'역을 제출했으나 반려됐고, 다시 '북울산박상진역'으로 의견을 제출했다. 그러나 최종적으로 국토교통부 역명심의위원회에서 인명사용은 불가해 부결됐다. 

 이 같은 북구의 입장에 국가철도공단은 '형평성'을 내세우며 감면은 어렵다고 밝혔다.   
 타 공공기관도 역명부기 세부운영지침에 따라 사용료를 산정하고 있어 북울산역만 예외로 둘 순 없다는 것이다. 

 공단은 동해남부선(일광~포항) 수요예측 조사 보고서에 따라 북울산역의 예상 일 사용인원(2020년 기준)은 승하차 등 2만1,157명인데, 이 인원에 따라 연간 사용료를 책정했다.

 공단 관계자는 "북구청은 관공서로 분류돼 있으며, 역사 이용 예상 인원에 비례해 부기역명 사용료를 산출한 것이다. 3년이 지나면 사용인원을 재조사해 이용료를 다시 산정하게 된다"면서 "현재 부기역명 사용료 감면에 대한 조항이 없고, 다른 공공기관도 똑같은 기준을 적용받고 있다"고 말했다.

 또 "김유정역이 역명으로 제정됐을 당시 2004년도다. 당시 역명 제정에 대한 주관은 한국철도공사였다. 이후 2014년도에 국토부로 넘어가게 되면서 역명 규정이 새로 생겨 인명사용이 불가하게 됐다. 이후로는 역사에 인명이 들어간 사례는 단 한차례도 없었다"고 했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