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향교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향교 전경.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의 대표적인 유교 문화공간인 울산향교와 언양향교가 세대간 소통하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거듭난다.

국회 문화체육관광위원장인 국민의힘 이채익 의원(울산 남구갑·사진)은 24일 울산시 유형문화재인 중구 울산향교와 울주 언양향교가 2022년 향교서원문화재 활용사업 공모에서 최종 선정되는 쾌거를 거뒀다고 밝혔다.

이 의원은 지역의 향교 보존과 활용방안에 대해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왔으며 이번 공모사업 진행 과정에서도 울산향교와 언양향교의 활용 가능성을 문화재청 담당자들에게 적극적으로 설명해온 바 있다.

앞으로 울산향교와 언양향교는 각각 국비 1억원과 6,100만을 지원받게 됐다. 오랜 기간 울산 시민들과 함께한 울산향교와 언양향교의 공모사업 선정으로 지역의 문화재 활용도를 높이고 향교의 관광자원화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가 기대된다.

특히, 울산향교는 지역의 유무형 문화재와 연계한 프로그램 개발을 통해 다양한 세대와 가족이 어우러져 체험을 하는 열린 문화공간으로 언양읍성은 지역민들이 문화향유를 즐기는 소통의 장으로서의 매력을 더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 의원은 "조선시대 관학이었던 향교를 활용해 잊혀가는 전통을 계승하며 모든 세대가 소통하고 화합하는 통합의 장이 되길 기대한다"며 "앞으로도 지역 문화재 활용과 관련해 지속적인 관심과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라고 말했다.  서울=조원호기자 gemofday1004@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