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호근 시의원
고호근 시의원

송철호 울산시장은 최근 발표한 미혼청년 주거비 15만원 지급과 청년수당 50만원 현금 지급 등에 대해 시의회 행정자치위 소속 고호근 의원(국민의힘)이 서면질문을 통해 "도를 넘은 선거용 현금지원"이라며 재고를 요구한데 대해 반드시 필요한 정책이라는 거부 의사를 밝혔다.

송철호 시장은 24일 고호근 의원의 서면질문 답변을 통해 이 같은 입장과 함께 기존에 발표한 정책 외에 "청년 눈높이에 맞는 맞춤형 정책을 지속적으로 발굴할 것"이라고 한발 더 나갔다.

전국 지자체 중 최고 수준의 현금 지원에 대해 야당 시의원이 제동을 건 것인데, 거절한다는 직답 대신 청년 정책을 더 강화해야 한다는 정책 방향을 제시하는 것으로 대립각을 세우는 모양새를 빗겨갔다.

송 시장은 '시의회 심사도 받지 않은 청년수당 미확정 예산을 확정된 것처럼 발표한 것은 시의회 예산승인권을 무시한 것'이라며 고 의원이 사과를 요구한데 대해서는 "시민 알권리 제공 차원의 정책 발표"라며 "사과할 사항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송 시장은 답변에서 "시는 청년수당 뿐 아니라 예산이 수반되는 주요 사업 중 시민들에게 알릴 필요가 있는 사업은 정책발표나 언론브리핑을 통해 시민들에게 알리고 있다"면서 "청년정책과 청년수당도 정책 브리핑의 일환이며 시민 의견을 대변하는 의회의 심의기능을 존중하고 있다는 말씀을 드린다"고 했다.

그는 또"남은 임기 동안 선심성 사업을 계속할 것이냐"는 질문에는 "시정을 펼치면서 선심성 사업을 한 적도 없고, 앞으로 할 생각도 없다"면서 "특히, 청년수당 등이 퍼주기식 선심성 사업이라는 의견에는 동의하기 어렵다"고 맞받았다.

송 시장은 내년도 '미혼청년 주거비'와 '청년수당'예산을 일자리창출 등 맞춤형 청년정책으로 전환할 생각은 없느냐는 질문에는 즉답을 피한 채 청년정책 기조를 설명하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했다.

그는 청년의 현실에 대해 "울산은 제조업 중심의 산업구조와 대기업의 신규 채용 감소 및 청년이 원하는 일자리 부족 등으로 복합적인 어려움에 직면해 있고, 청년들은 고향을 떠난 삶이 각박한 줄 알면서도 일자리와 인프라가 몰려 있는 수도권으로 떠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러한 현실을 타개하기 위한 청년정책으로 "'기(氣) 사는 울산 청년, 다시 뛰는 청년 울산'을 비전으로 5대 분야 76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며 "주거, 복지, 근무 여건 등 종합적인 측면을 고려해 교육훈련 확대 등 취업역량 강화와 다양한 일경험 지원, 정규직 취업 및 장기재직 지원 등을 통해 단계별, 분야별 맞춤형 정책을 계획하고 있다"고 했다.

송 시장은 이어서 청년층에 대한 정책적 배려의 필요성에 대해 "청년의 어려움과 미래에 대한 불안은 사회 전체의 아픔이다"면서 "내년도 청년정책 사업들은 청년문제 해결을 위한 일자리 창출과 주거안정, 생활안정 지원 등 맞춤형 정책으로 청년인구 유출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성장과 활기 넘치는 울산의 미래를 위한 최고로 의미 있는 투자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