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 ⓒ울산신문
울산시. ⓒ울산신문

 도심에 기업과 인재가 모일 수 있도록 산업, 주거, 문화 등 인프라를 갖춘 공간을 조성하는 '도심융합특구' 지정에 5대 광역시 중 울산시만 탈락해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그동안 후보지 선정을 놓고 울산시와 중구가 갈등을 겪어왔는데 최종 조율에 실패한 채 심의를 받았던 것이 표면적 이유로 꼽힌다.
 
일각에서는 중구가 박성민 의원을 중심으로 정치적 영향력을 발휘해 중구쪽으로 유리하게 끌고 가려한다는 주장이 나오면서 울산시와 중구가 정치적 셈법을 앞세우기 보다는 실무적으로 풀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온다. 
 
25일 울산시에 따르면 울산시는 도심융합특구 후보지 조율을 위해 이달 초 중구와 협의를 했다. 울산시는 도심융합특구 후보지로 KTX울산역세권 복합특화단지 주변을 선정했는데, 이후 중구에서 울산혁신도시~장현첨단산업단지를 주장하고 나서면서 후보지가 2곳으로 돼버린 상황을 풀고자 함이었다. 
 
수차례 논의 끝에 1순위는 KTX역세권, 2순위는 중구 혁신도시~장현첨단산업단지로 결정해 국토부에 전달했는데 탈락이라는 결과를 초래한 것이다. 
 
울산시 입장에서는 KTX울산역세권 복합특화단지를 선정한 이유에 대해 교통이 편리하고, 이후 영남권 그랜드 메가시티로 확장될 경우 이곳이 요지가 될 수 있다는 판단을 앞세우고 있다. 또한 확장성이 용이하다는 장점도 있다고 설명한 바 있다. 
 
울주군 역시 도심융합특구 최적지는 KTX울산역세권 복합특화단지라고 주장해왔다. 개발 가능성이 크고 도시 잠재력도 있다는 점에서 설득력을 얻었다. 
 
이 같은 결정을 놓고 중구는 "울산시와 울주군의 정치적인 합의"라고 주장해왔다. 도심융합특구는 '도심'이라는 것에 걸맞게 중구가 요지라는 점을 강조했다. 
 
이와 함께 박성민 의원이 국회 상임위 국토교통위원회 위원으로서 활동하면서 국토부에 영향력을 발휘해왔고, '중구'의 도심융합특구 선정을 위해 각별한 노력을 기울인 것으로 알려졌다. 
 
상황이 이렇자 국토부는 결론을 내릴 수 없는 상황에 몰렸다는 분석이 나왔다. 울산시, 박성민 의원 모두의 입장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여서 판단을 내리기 어렵다는 이유에서다. 
 
울산시, 울주군, 중구 모두 물러설 기미가 보이지 않는 상황이 결국 울산 도심융합특구 선정 기회마저 놓쳐버릴 것이라는 분석도 나온다. 
 
도심융합특구 탈락 소식에 울주군과 중구는 일제히 반발하면서 지역갈등으로 골이 깊어지는 모양새다. 
 
울주군을 대표하는 지역 주민 단체인 삼남읍발전협의회는 울산시의 도심융합특구 지정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허령 삼남읍발전협의회장은 "중차대한일이 정치권에 휘둘리거나 지역안배라는 미명아래 위치 선정이 잘못된다면 돌이킬 수 없는 과오일 뿐 아니라 울산 미래 발전에 찬물을 끼얹는 처사"라고 지적하며 "KTX역세권 복합특화단지가 도심융합특구로 당연히 결정돼야 한다. 더 이상 지연시키거나 유보가 길어지면 불필요한 오해와 의혹만 커지기 마련"이라고 강조했다. 
 
중구 역시 강대강으로 맞서고 있다. 
 
중구 관계자는 "울산시가 처음부터 울주군 주려고 짜놓은 각본에 들러리 세운 것 밖에 없다. 도심융합특구는 도심에 마련돼야한다"며 "울주군과 북구에 모든 시설들이 들어서는 이 상황에 대해 중구 홀대론이 팽배하다. 도심융합특구는 반드시 중구에 들어와야한다"고 밝혔다. 
 
현명하게 이 문제를 풀기 위해서는 울산 전체를 위한 합리적인 방안을 찾아야 한다는 주장도 나온다. 
 
하지만 해를 넘기면 도심융합특구 지정이 어려울 수 있다는 판단이 나오면서 사실상 특구 지정이 물건너 간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울산시 한 관계자는 "정치논리에 휘말려 실익을 놓치는 일이 발생해서는 안된다"라며 "서로 양보하고 정치권에서도 협치를 해서 울산시가 도심융합특구 지정을 이뤄낼 수 있도록 힘을 모아야한다"라고 조언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