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남권 경제성장률 전망. 자료 BNK경제연구원
동남권 경제성장률 전망. 자료 BNK경제연구원

내년 울산을 포함한 동남권 경제는 2.8%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됐다. 자동차, 조선, 석유화학, 기계, 철강 등 주력산업 대부분 성장세에 기댄 덕분으로 전망됐다. 

BNK금융그룹 소속 BNK경제연구원이 2일 공개한 '2022년 동남권 경제 전망' 연구보고서에서 이같이 내다봤다. 보고서에 따르면 내년 동남권 경제는 주력산업 회복, 민간소비 개선 등에 힘입어 2.8%의 견조한 성장세를 시현할 전망이다. 다만 기저효과의 소멸 등으로 올해(3.2%)보다는 낮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분석됐다.

업종별로는 자동차는 양호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세계 자동차 수요가 아·태 및 유럽지역을 중심으로 증가하고 차량용 반도체 수급도 개선되는 가운데 내수판매도 늘어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친환경차 수요의 빠른 증가세가 업황 개선 속도를 높이는데 크게 기여할 것이라는 분석이다.

조선은 회복세를 실현할 것으로 전망됐다. 생산의 경우 지난해부터 지속되고 있는 수주 호조세와 생산 차질 물량 건조 등에 힘입어 마이너스 성장에서 벗어날 것으로 보인다. 수주도 대규모 LNG선 발주, 선박교체 수요 확대, 해상환경규제 강화 등에 힘입어 양호한 실적을 기록할 것으로 내다봤다.

석유화학은 건설, 자동차, 섬유 등 전방산업의 개선과 민간소비 증가 등으로 높은 성장세를 실현할 것으로 예상했다. 올해 중 반등세를 견인한 언택트 수요 역시 견조한 흐름을 이어나갈 것으로 전망했다. 다만 설비 증설에 따른 글로벌 공급 과잉 등은 성장의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떠올랐다.

기계는 완만한 성장세를 전망하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등의 신규 생산설비 증설 및 친환경관련 투자 확대 등의 긍정적 영향이 기대된다고 설명했다. 또 기계 수출도 글로벌 인프라 투자 확대, 북미·신흥국의 건설기계 수요 증대, 반도체·IT기기 수출 증대 등으로 증가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했다.

철강도 완만한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내다봤다. EU, 북미 신흥국의 철강수요가 5%의 양호한 증가세를 보이고 내수 판매도 조선, 건설 등 전방산업 성장으로 호조세를 시현할 것으로 분석했다.

BNK경제연구원 정영두 원장은 "동남권 경제는 단계적 일상 회복 등에 힘입어 내년에도 회복세를 이어나갈 것으로 예상된다"며 "코로나19 변이 확산, 글로벌 공급망 차질, 원자재 가격 변동 등 하방리스크도 적지 않은 만큼 대내외 경제상황을 적극 모니터링할 필요가 있다"라고 설명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