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인권선언 73주년 기념 '2021년 인권의 날' 행사가 8일 울산시청 시민홀에서 열린 가운데 송철호 울산시장, 최민식 울산시 인권위원회 위원장을 비롯한 위원, 인권시민단체 대표 및 시민 등 참석자들이 '시민과 함께 만드는 인권도시 울산'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시는 세계인권선언 73주년을 맞아 8일 시민홀에서 송철호 시장, 시민과 인권시민단체 대표 등 관계자 5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2021년 인권의 날 기념식'을 열었다.
 
기념식은 울산시 시립교향합창단의 식전공연, 울산시 인권 유공자 표창, 세계인권선언 관련영상 상영, 인권 토론회, 인권특강 등으로 진행됐다.
 
인권 유공자 표창은 기업과 인권 울산 학술회의(콘퍼런스) 공동개최 등 기업과 인권의 지역사회 확산에 노력한 한국동서발전 하영훈 차장, 울산시와 함께 찾아가는 인권교육을 기획 진행해 인권의식 확산에 기여한 울산인권운동연대 김영해 국장, 청소년 상담복지센터 사업 추진으로 청소년안전망 지원에 힘쓴 김수현 주무관 등 총 3명(민간인 2명 공무원 1명)이 받았다.
 
인권 토론회는 '코로나 일상(위드 코로나)과 인권'을 주제로 황필규 공익인권법재단 공감 변호사의 기조발제 후 지역 인권활동가 4명의 발표와 토론으로 진행됐다.
 
인권특강은 코로나19 선별진료소 자원봉사 경험담을 담은 '당신이 나의 백신입니다' 저자 김동은 교수가 맡았다.
 
울산시 관계자는 "우리사회 곳곳에서 인권 보호 및 증진을 위해 활동하고 계신 모든 분들께 존경과 감사의 뜻을 전한다"면서 "이번 행사가 세계인권선언의 숭고한 의미를 되새기는 계기가 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세계인권선언'은 1948년 유엔에서 인간 존엄과 존중의 가치를 실현하기 위해 모든 국가와 모든 사람에 대한 공통의 기준을 제시한 역사적인 선언이다.
 
세계인권선언의 뜻과 정신을 되새기기 위해 매년 12월 10일 나라마다 기념식을 개최하고 있다.
 
울산시는 2016년부터 12월 10일을 전후해 인권 문화행사를 개최했고 올해 처음으로 기념식을 열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