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태화강국가정원의 모습. ⓒ울산신문 자료사진

 

울산시가 2026년까지 지속가능한 도시를 조성하고 시민 삶의 질을 향상시켜 인구 유입을 유도하는 사업에 3조 9,000여억원을 투입한다. 신산업 추진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주택공급을 확대해 맞춤형 주거지원을 하는 등 거주 환경 조성으로 성장 도시 기반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울산시는 22일 시청 본관 7층 상황실에서 인구정책위원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이 담긴 제1차 울산시 인구정책 종합계획(안)을 심의 의결했다. 

 종합계획(2022년~2026년) 5개년을 설정하고, 지속가능한 도시 조성, 시민의 삶의 질 향상, 인구구조 변화 적응력 강화를 3대 목표를 정했다.

 울산시는 △미래 성장 도시 기반 구축 △생애 전반 맞춤형 지원 강화 △인구 변화 선제 대응 등 3대 전략과 12개 전략 과제, 76개 세부과제를 제시했다.

 전략과제로는 미래 신산업인 부유식 해상풍력, 수소경제, 원자력 및 원전해체 에너지산업융복합단지 조성, KTX역세권 복합특화단지 개발사업, 장현 도시첨단산업단지 개발 등으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는 계획이 담겼다. 

 거주환경 개선을 위해서는 청년 창업연계 행복주택을 공급하고, 청년이나 신혼부부, 사회초년생을 대상으로 한 공공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해 안정적인 환경을 조성한다는 방침이다. 

 트램 운영과 외곽순환도로 건설, 광역철도 등으로 울산의 교통수단 다변화와 도심과 주변 지역의 연결이 빨라지도록 해서 사통팔달 통할 수 있는 울산 교통환경을 구성하겠다는 제안도 포함됐다. 

 아이 키우기 좋은 도시로 거듭나기 위해 마음놓고 출산할 수 있는 환경 조성에 앞장선다. 맘편한 임신 통합제공 서비스 운영과 북구 공공산후조리원 운영, 출생과 양육 가정의 경제적 부담을 덜어주는 정책을 추진한다. 또한 국공립어린이집을 확충해나가고 공동육아나눔터를 늘려 돌봄 서비스를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청년들을 울산으로 유입하기 위한 전략으로 기술창업 지원으로 청년 일자리 창출을 위해 노력하고, 일하는 청년 자립기반을 조성해 나갈 수 있도록 돕는다는 제안도 나왔다. 

 중장년층을 위해서는 일자리지원센터 운영, 노인일자리와 사회활동지원을 강화해서 모든 연령대가 행복하게 살 수 있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목표가 세워졌다. 

 고령사회로 접어들기에 앞서 노인친화 고령자 복지주택을 건립하고, 제2시립노인복지관 운영 등을 통해 선제 대응한다는 계획이다. 

 최정자 복지인구정책과장은 "지속가능한 도시 발전을 위한 일자리, 산업, 주거, 교통, 문화 기반 확충을 통한 정주여건 개선과 맞춤형 지원 강화로 '모든 세대가 행복한 살고 싶은 울산'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강은정기자 uskej@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