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 남구 2030 비전 선포식'이 3일 남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가운데 서동욱 남구청장, 변외식 남구의장이 호랑이띠 직원들과 함께 '울산중심 행복남구 풍요로운 삶과 꿈이 이뤄지는 행복도시' 비전 선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 남구 2030 비전 선포식'이 3일 남구청 대강당에서 열린 가운데 서동욱 남구청장, 변외식 남구의장이 호랑이띠 직원들과 함께 '울산중심 행복남구 풍요로운 삶과 꿈이 이뤄지는 행복도시' 비전 선포 퍼포먼스를 하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 남구가 인구 위기에 대응할 '2030 남구비전'을 선포했다. 정보통신(IT) 일자리 창출, 청년·은퇴자 주택 조성, 대형 유통업체 유치 등을 통해 남구 인구 30만선을 유지하는데 총력을 기울이겠다는 방침이다. 

서동욱 남구청장은 3일 시무식에서 '울산중심 행복남구-풍요로운 삶과 꿈이 이뤄지는 행복도시'라는 비전으로 5대 아젠다와 세부 실천방안을 발표했다. 5대 아젠다로는 △일자리 풍년도시 △포근한 행복도시 △신나는 소비도시 △편안한 힐링도시 △따뜻한 희망도시 등이다.

남구는 우선 일자리 풍년도시라는 아젠다를 통해 산업구조를 다각화하고 제조업을 고도화해서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정보통신(IT) 산업도시로의 변화를 가속화하고, 테크노산단을 실리콘밸리로 육성하는 등의 방법으로 일자리를 만들어 낸다는 것이다. 

ICT기반 청년창업기업 지원플랫폼 구축, 웹툰캠퍼스 조성 등의 서비스산업 육성으로 산업구조를 다각화하는 계획도 포함돼 있다. 

포근한 행복도시는 정주여건을 개선하는 방식으로 이뤄진다. 이를 위해 창업연계 청년주택을 공급해서 청년 정주기반을 갖추고 주거비용 부담도 덜어줄 방침이다. 도시정비 활성화, 은퇴자타운 조성 등도 행복도시를 실현할 방안으로 거론된다. 

신나는 소비도시는 남구를 유통 중심지로 도약시킬 전략이다. 농수산물도매시장 이전부지에 대형 유통업체를 유치하고, 온라인플랫폼을 확대해서 유통거점을 확립한다는 계획이다.  

골목상권을 살리기 위한 중소유통업체 공동 물류센터도 건립한다. 소상공인 공동체를 활성화하고 디지털 취약 소상공인에 대한 맞춤형 지원으로 디지털 시대에도 대비하기로 했다.

문화·관광 활성화를 통한 편안한 힐링도시 계획은 곳곳에 관광 핫스폿을 구축하는 사업이다. 

체험과 볼거리가 있는 태화강동굴피아 대개조, 선암호수 야간경관 및 관광체험, 돋질산 강변정원 조성 등으로 태화강국가정원과 장생포를 잇는 한편, 스마트 관광환경을 만들어 주요 관광권을 벨트화할 계획이다. 

장생포 문화마을을 오랫동안 머무르는 관광 명소로 부각하기 위해 실감콘텐츠사업, 관광테마사업, 야간 선상 해안관광 등을 개발하고 도심 친환경 휴양캠핑지도 만든다.

남구를 따뜻한 희망도시로 만드는 일은 생애주기별 복지를 통해서 가능하게 만들 계획이다.

어린이집 확충, 육아공동체 활성화, 생애초기 건강관리 등으로 걱정 없이 아이 낳고 키우는 환경을 만들 예정이다. 복지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안심통학버스, 무장애놀이터, 청년생활안정 지원 등 대상별 맞춤형 복지도 준비돼 있다.

노인돌봄 전담거점과 고령친화도시를 조성하고, 노인 커뮤니티케어리빙랩 지원 등을 통해 행복한 노후를 위한 지원체계도 구축한다. 정혜원기자 usjhw@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