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들이 파업에 들어간 지 8일째를 맞으면서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부터 소규모 쇼핑몰, 오픈마켓 등이 이번 파업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택배 불가 또는 지연 안내를 공지하고 있다. 출처 GS포스트박스 홈페이지
CJ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들이 파업에 들어간 지 8일째를 맞으면서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대형 유통업체부터 소규모 쇼핑몰, 오픈마켓 등이 이번 파업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택배 불가 또는 지연 안내를 공지하고 있다. 출처 GS포스트박스 홈페이지

CJ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들이 파업에 들어간 지 8일째를 맞으면서 소비자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는 가운데, 노사 입장이 평행선을 달리고 있어 파업 사태가 장기화할 것으로 보인다.


 민주노총 산하 전국택배노조 CJ대한통운 지부는 4일 오후 서울 중구 CJ그룹 본사 앞에서 '총파업 3차 결의대회'를 가졌다.


 연단에 오른 진경호 전국택배노조 위원장은 "1월3일은 지난해 5월 사회적 합의에 따라 택배노동자들이 분류작업에서 완전 제외되는 역사적인 첫날"이라며 "노조가 긴급하게 설문조사를 진행했는데 결과는 참담함을 넘어 참혹하다"고 말했다.


 노조는 전날 CJ대한통운 소속 택배기사 1만6,000여명을 상대로 설문 링크를 발송했는데, 응답자 958명 중 63.8%는 '분류인력에 의한 분류작업'이 이뤄지지 않고 있다고 답했다고 한다.


 CJ대한통운은 이날 집회에 앞서 "소비자 상품을 볼모로 한 명분 없는 파업을 중단하고, 코로나19 극복과 국민들의 일상 회복에 동참해 달라"는 입장을 냈다.


 사측은 "2020년 기준 연평균 소득 8,518만원 등 업계 최고 수준의 처우를 제공하고,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노조가) 사실을 왜곡하고 근거 없는 주장을 계속하고 있는 것에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또한 "회사는 새해부터 택배기사들이 분류작업을 하지 않도록 5,500명 이상의 분류지원인력을 투입하는 등 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며 "사회적 합의에 따라 인력부족 등의 사유로 택배기사가 불가피하게 분류작업을 해야 할 경우 비용을 지불하고, 작업시간이 주 60시간을 초과하지 않도록 관리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파업으로 하루 평균 약 40만건의 배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노조원 비율이 높은 울산·창원·광주·성남 등 일부지역에서 배송 차질이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소비자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SSG닷컴, 동원몰 등 대형 유통업체부터 소규모 쇼핑몰, 오픈마켓 등은 이번 CJ대한통운의 파업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택배 불가 또는 지연 안내를 공지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 노사 간 협의는 이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택배 물량이 평시 대비 50%이상 급증하는 설 연휴까지 파업이 이어질 경우 물류 대란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