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의 여파로 비대면으로 운영된 원격수업으로 인해 교육활동은 위축될 수 밖에 없었다. 이에 따라 돌봄, 급식, 교우 관계, 체험 활동, 기초 기본 학습 등 학교의 역할이 강조되고, 디지털 기반 수업이 현실화됐다. 또 코로나19로 인해 야기되는 여러 가지 사회 문제들을 바라보며 학생들이 수업을 통해 배워야 할 것이 지식이 아니라 의사소통 능력, 협업 능력, 공감 능력, 디지털 문해력, 문제해결 능력 등의 역량이라는 것이 더욱 분명해졌다. 그 대책의 일환으로 울산교육청은 미래역량을 키울 수 있는 '프로젝트 수업'을 역점사업으로 선정해 적극 추진하고 있다. 편집자 주

 

청솔초는 지난해 여천천 환경정화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담아 남구청장에게 편지를 썼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청솔초는 지난해 여천천 환경정화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했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담아 남구청장에게 편지를 썼다. 울산시교육청 제공

프로젝트 수업은 학습자가 스스로 문제를 찾아내고 해결 방안을 기획하며 협력적인 조사 탐구를 통해 과제를 해결하고 결과를 공유하는 일련의 과정에서 배움이 일어나는 수업 형태를 띄고 있다.  

프로젝트 수업은 하나의 문제나 상황을 기반으로 한다. 따라서 지금 배우는, 배워야 할 내용은 교과서의 순서에 있는 것이 아니라 지금 문제나 상황에 접근하기 위해 '필요한 내용'이 된다. 

단순히 물리적 학습 시간에 참여하는 수동적 배움이 아니라, 학습 그 자체에 주도적으로 몰입하는 학생 참여 중심 수업을 실현하게 한다.

프로젝트 수업은 삶을 반영한 실제적 배움이다. 우리의 실제 삶은 선택의 연속이다. 이 '선택'에는 분절된 교과 지식이 아닌, 융합된 지식과 사고가 활용된다. 

문제나 상황을 기반으로 하는 프로젝트 수업은 그 과정에서 많은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학생들은 더 나은 선택을 하기 위해 또는 더 나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학습한 지식을 융합하고 타인과 소통·협력하게 된다. 

이러한 통합적 관점의 학습 경험이 자연스럽게 '역량' 신장과 이어지게 되는 것이다. 

프로젝트 수업은 교육 공동체 모두의 성장을 이끈다. 프로젝트 수업에서 학생은 수동적 존재가 아니라, 능동적인 학습 주체가 된다. 

교사는 학생이 학습의 주체가 되도록 수업을 설계해야 한다. 단순히 학생에게 주도권을 넘긴다는 의미가 아니며, 수업 과정에서 학생이 무엇을 필요로 할 지 예상하고 치밀하게 수업을 준비하고, 수업 과정 속에서 일어나는 학생의 질문에 대답하고 함께 고민할 준비를 해야 한다. 

이는 교사가 본연의 역할인 교육에 집중하게 해주며, 교과서 신화에서 벗어나 교육과정 중심의 연구 문화를 조성한다. 또 다양한 상황과 문제를 제공하기 위해 학교 공간을 벗어나 지역으로 학습의 장을 확대하게 되고, 이는 곧 교육공동체 모두의 성장을 이끄는 계기가 되기도 한다.

청솔초는 32학급, 전교생 824명의 대규모 학교다. 여천천은 청솔초 주변에 흐르는 하천으로 산책로, 자전거 도로 등 학생들을 비롯해 남구 주민들의 삶과 밀접하게 관련된다. 

청솔초 학생들은 여천천 환경정화 활동을 하면서 하천에서 나는 악취나 부서진 시설 등을 보며 여천천을 더 나은 곳으로 바꾸고자 마음먹고 체인지 메이커 프로젝트 수업을 시작했다.  

학생들이 직접 아이디어를 내고 여천천 캐릭터 공모전을 열고, 여천천 조경 디자인, 징검다리 디자인, 카페 디자인, 분리수거 쓰레기통 디자인 등 미술 수업을 통해 여천천을 변화시키기 위한 프로젝트 결과물을 담았다. 

이 여천천 프로젝트 수업이 결과물을 만드는데서 끝나지 않았다.  학생들은 자신들의 아이디어를 전달하고 여천천을 더 나은 공간으로 만들기 위해 이 아이디어들을 담아 남구청장에게 편지를 썼다. 

구청장은 학생들의 아이디어를 구청 내 부서별로 검토하도록 하고 학생들이 디자인한 여천천 캐릭터인 '여천이'를 활용해 식물 식재와 시설물 디자인 등에 반영할 예정이다. 

또 여천 포럼이라는 시민 단체에서 청솔초를 방문해 세미나를 열고 학생들과 토론 시간을 가졌다. 여천천이라는 학생 주변의 삶을 소재로 가져와 학생들이 문제를 해결하고 지방 자치에 참여하는 과정을 통해 프로젝트 수업이 진행, 완성된 것이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