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CJ대한통운 노조 파업의 여파가 날이 갈수록 확산되는 모양새다. 

 2주 동안 이어지고 있는 파업으로 곳곳에서 배송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가운데, 파업 여파로 택배 물량이 급증한 우정사업본부가 파업 지역의 일부 대리점 계약소포 신규 접수를 중단하고 나서면서 다가오는 설 대목 물류 대란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우정사업본부는 10일부터 CJ대한통운 파업 지역의 일부 우체국택배 대리점의 계약소포 신규 접수 업무를 중단하기로 했다.

 최근 CJ대한통운 파업의 여파로 물량이 급증한 울산, 창원, 김포, 이천 등 지역의 일부 대리점이 해당된다. 

 울산지역의 경우 남구와 울주군 일대의 대리점들이 계약소포 신규 접수를 중단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는 최근 CJ대한통운 파업 이후 우체국으로 몰려드는 택배로 인해 우체국 소속 택배기사들이 업무과중을 호소함에 따라 불가피하게 내려진 조치다.

 CJ대한통운 택배 파업의 영향이 점차 타 택배업체로까지 확산되고 있는 셈이다.

 업계는 파업이 장기화 되면 이번 우체국 택배를 시작으로 앞으로 한진과 롯데 등 타사에도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CJ대한통운 총파업이 10일로 2주째에 접어들었지만, 택배 요금 인상분 사용처와 표준계약서 부속 합의서 등을 둘러싼 노사 간 입장차는 여전히 평행선을 달리고 있는 상태다.

 택배노조는 사회적 합의로 이뤄낸 택배 요금 인상분의 상당액을 회사가 독식하고 있고, 노동자들은 여전히 분류작업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까지 돌입했다.

 반면 CJ대한통운은 요금 인상분의 50%가량이 택배기사에게 수수료로 배분되고 있으며, 새해부터 5,500명 이상의 분류지원 인력을 투입해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CJ대한통운은 앞서 지난 5일에는 택배 노동자 과로사 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이행 여부 확인을 위해 택배업계 전반에 대한 현장 실사를 국토부에 직접 요청하기도 했다.

 다만 국토부는 CJ대한통운의 요청과는 별개로 이미 사회적 합의 전면 시행에 따른 택배 현장 조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이번 파업 사태에 대해서는 노사 협상으로 풀어야 하는 사안이어서 정부가 직접 개입하기는 어렵다는 입장을 유지하고 있다.

  현재 CJ대한통운 택배기사 2만여명 가운데 1,650여명만 파업에 참여해 전국적인 택배 대란은 벌어지지 않았지만, 이번 파업으로 하루 평균 약 40만건의 배송에 차질이 빚어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노조원 비율이 높은 울산·창원·광주·성남 등 일부지역에서 배송 차질이 더욱 빈번하게 발생하면서 소비자 불편이 잇따르고 있다. 

 이에 SSG닷컴, 동원몰 등 대형 유통업체부터 소규모 쇼핑몰, 오픈마켓 등은 이번 CJ대한통운의 파업 상황을 엄중하게 보고 택배 불가 또는 지연 안내를 공지하고 있다.

 온라인쇼핑몰을 운영하는 소상공인들은 추가 비용까지 부담해가며 다른 택배사를 이용하고 있고, 특히 파업지역으로 보낸 물건이 발이 묶이는 바람에 일부 환불까지 해 주는 등 피해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런 상황에 노사 간 협의는 이뤄질 기미를 보이지 않고 있어, 택배 물량이 평시 대비 50%이상 급증하는 설 연휴까지 파업이 이어질 경우 물류 대란이 벌어질 것이란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이 때문에 소상공인연합회는 지난 5일 성명을 통해 "명분 없는 파업"이라며 중단을 촉구하기도 했다.
 파업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노조원-비노조원 간 갈등 조짐도 보이고 있다.

 파업 참여율이 높은 지역의 경우 CJ대한통운에서 파견한 직고용 기사와 비노조원들이 노조원 물량까지 배송하며 업무가 가중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자신을 택배업 종사자라고 밝힌 청원인이 "국민에게 피해를 주는 개인사업자인 택배기사의 파업 쟁의권을 박탈해달라"는 내용의 글을 올리기도 했다.

 업계에서는 노사 양측 모두 파업 장기화에 대한 부담이 있는 만큼 이번 주가 사태 해결 여부를 가르는 분수령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