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택배노동조합 CJ대한통운본부(택배노조) 총파업이 3주째로 접어든 가운데, 택배노조가 사측에 공식 대화를 요청하며 이에 응하지 않을 시 총력전에 나서겠다는 '최후통첩'을 날렸다.


 택배노조는 지난 14일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오늘부터 72시간 동안 CJ대한통운에 공식 대화를 제안한다"며 17일 오후 1시까지를 그 기한으로 지목했다. 


 그러면서 기한 내 대화가 이뤄지지 않을 경우에는 18일부터 각 택배사에 택배 접수 중단을 요구하는 한편, 서울에서 전 조합원 상경 차량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총력전을 예고했다.


 하지만 16일까지도 사측은 물론, 노조가 문제를 해결하라고 지목한 여당 역시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CJ대한통운 측은 노조와 수수료 등의 문제를 논의해야 할 '주체'는 대한통운 본사가 아닌 대리점이라는 입장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택배기사는 대리점과 계약을 맺은 개인사업자 신분이기 때문에 집하, 배달 수수료를 대리점과 논의해야 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본사 차원에서 전혀 대응하지 않고 있는 상황에서 대리점들이 자체적으로 노조와 협의하는 것은 부담으로 작용할 수밖에 없기에 사실상 대안이 되지 못하고 있다.


 여기에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측에서는 이재명 대선후보 선거대책위원회 노동위원회가 지난 10일 택배노조 총파업 현장을 찾은 이후 별다른 행보를 보이지 않고 있다.


 이 때문에 이달 말부터 시작되는 구정연휴 택배 성수기를 앞두고 택배난이 심화될 것이란 우려가 커지고 있다.


 총파업 초반 하루 40만개 택배가 배송에 차질을 빚었고, 최근까지도 일부 지역 택배접수 중단과 비노조 및 직영 택배기사 투입 등 노력에도 하루 20만개가 여전히 배송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통상 구정연휴 택배 물량은 평시 대비 50%이상 급증하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선 배송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정부 역시 이번 파업과 관련해서는 별도의 제재를 하지 않는 등 노사 문제에 개입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다만, 국토부는 17일부터 연례적인 택배 특별관리를 시작, 현장에 1만여명의 추가 인력을 투입하는 등 설 명절 배송대란과 같은 사태까지는 발생하지 않도록 대응할 방침이다.


 아울러 다음달 12일까지를 특별관리기간으로 정하고 현장에서 택배 기사 과로방지를 위한 사회적 합의 제대로 이행되는지 관리감독한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