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홍래 사회부 기자

CJ대한통운 택배노조가 사회적 합의 이행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한지 3주차, 노조가 설 연휴를 앞두고 파업 강도를 높이면서 택배대란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택배노조는 지난달 28일부터 총파업에 돌입했다. 택배노조 파업의 주 명분은 사회적 합의에 따른 택배비 인상분을 택배 기사들에게 제대로 분배하지 않고 회사가 영업이익으로 챙기고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CJ대한통운은 “업계에서 가장 모범적으로 사회적 합의를 이행하고 있음에도 근거 없는 왜곡과 일방적 주장이 계속되고 있다"고 맞서면서 노사 갈등이 3주째 해결되지 못한 채 평행선을 달리고 있다.
 
이 때문에 노조 투쟁 수위는 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는 상태다.
 
지난 13일에는 전국 동시다발적인 차량시위가 벌어졌고, 이날 오후 울산에서도 시청 주변 1개 차선이 택배차량에 점거되면서 일대에 교통 혼잡이 빚어져 시민들이 불편을 겪기도 했다.
 
택배노조는 지난 14일 “시간과 장소 구애 없이 오늘부터 72시간 동안 CJ대한통운에 공식 대화를 제안한다"며 17일 오후 1시까지를 그 기한으로 지목했다. 
 
만약 사측이 공식 대화에 응하지 않을 시 총력전에 나서겠다는 '최후통첩'까지 날린 상태다. 하지만 사측은 물론, 노조가 문제를 해결하라고 지목한 여당 역시 별다른 반응을 보이지 않고 있어 택배대란에 대한 우려가 더욱 커지고 있다. 파업이 장기화 국면에 접어들면서 택배 이용자들의 한숨만 커지고 있다. 
 
총파업 초반 하루 40만개 택배가 배송에 차질을 빚었고, 최근까지도 일부 지역 택배접수 중단과 비노조 및 직영 택배기사 투입 등 노력에도 하루 20만개가 여전히 배송에 차질을 빚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소상공인들은 추가 비용까지 부담해가며 다른 택배사를 이용하고 있고, 특히 파업지역으로 보낸 물건이 발이 묶이는 바람에 일부 환불까지 해 주는 등 피해를 보고 있다.
 
통상 구정연휴 택배 물량은 평시 대비 50%이상 급증하기 때문에 지금 상황에선 배송 차질이 불가피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하지만 세간의 우려 속에도 정부와 여당은 이번 택배 파업을 한 발짝 뒤에서 지켜보고만 있는 상태다. 
 
이에 설 명절 주변의 고마운 사람들에게 마음을 전하려 하는 택배 이용자들의 속만 까맣게 타들어가고 있다. 부디 CJ대한통운 노사가 원만한 합의를 이뤄내 모두가 기분 좋게 선물을 주고 받을 수 있는 설 명절을 맞게 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