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8일 '일자리 300만개 창출',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 등을 주요 골자로하는 일자리 공약을 발표했다.


 이 후보는 이날 여의도 민주당사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일자리가 곧 경제이며 일자리가 곧 복지"라며 '일자리 대전환 6대 공약'을 내놓았다.


 6대 공약은 △대전환을 통한 일자리 창출 △정의로운 일자리 전환체계 구축 △일자리 정책 체계 정비 △기업주도 일자리 성장 촉진 △혁신형 지역 일자리창출 △청년 일자리 지원 등이다.


 이 후보는 300만개 일자리 창출의 3가지 원동력 가운데 '디지털 대전환'을 위해선 국비·지방비·민간자금을 포함한 135조원을 조성해 인프라 투자를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에너지 전환 역시 신산업 일자리 창출의 기회로 삼고, 사회서비스 대전환을 통해 돌봄·간병·보육과 코로나 팬데믹 극복을 위한 공공보건 분야에 반듯한 일자리를 늘리겠다고 했다.


 이 후보는 "사회서비스 일자리 공약은 유승민 전 의원의 '사회서비스 일자리 100만개 공약을 실사구시 입장에서 과감히 수용했다"고 설명했다.


 청년 일자리 정책과 관련해 이 후보는 임기 내 청년 고용률 5% 향상을 목표로 담대한 일자리정책을 펼치겠다고 약속했다.


 이와 함께 벤처기업 육성을 위해 50조원 규모의 K-비전펀드를 조성하고, 국민참여형 벤처투자펀드를 통해 혁신기업 3,000개, 유니콘기업 100개, 다수의 데카콘 기업을 육성한다는 기업 정책의 밑그림도 발표했다.  서울=김응삼기자 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