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오는 3월 9일 제20대 대통령선거에 이어 3개월 남짓 시차로 치르는 6월 지방선거에선 2030 청년층의 약진이 두드러질 전망이다.
 
2030세대 표심을 대선 승리의 지렛대로 삼으려는 여야가 지방선거 공천과 관련해 경쟁적으로 청년층 구애 공약을 내놓으면서 당내 경선판도에도 변화가 예상된다.
 
여당이 더불어민주당이 우선 3월 대선에서 2030세대 표심을 확보하기 위해 '지방의원 청년층 30% 공천할당제' 공약을 내걸었고, 제1야당인 국민의힘에서도 '선거구별 청년층 우선 공천제'를 시행할 분위기다.
 
더불어민주당 송영길 대표는 25일 오전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을 통해 6월 지방선거에서 광역·기초의원 30% 이상 청년공천 등 당 쇄신안을 발표했다. 
 
송 대표는 "2030이 직접 정치에 참여하는 기회를 더 많이 갖는 것만으로도 청년 당사자들은 해법을 찾아낼 수 있을 것"이라며 "오는 6월 지방선거에서 전체 광역·기초의원의 30% 이상 청년이 공천되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송 대표의 쇄신 공약에 따라 더불어민주당 울산시당도 이번 지방선거에서 청년공천 비율을 높여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공천에서 인센티브가 주어지는 청년층의 연령대는 45세까지다.
 
울산 민주당의 경우, 현역 광역·기초의원 중 청년비율이 광역은 18%, 기초는 29%다. 울산광역시의원 17명 중 3명이, 5개 구·군의원 24명 중 7명이 청년이다.
 
민주당이 울산의 광역의원 선거구 19곳과 기초의원 선거구 43곳 중 30%를 청년층 후보로 낼 경우 광역의원은 5~6곳, 기초의원은 최소 10곳 이상이 청년층 차지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국민의힘도 6월 지방선거에서 청년층에 대한 공천 우대를 적용할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이 2030세대에 적용할 우대는 일정 부분의 퍼센티지보다는 공천심사에서 가산점을 부여하는 방식이 우려하다.
 
4년 전인 2018년 제7회 지방선거에서 울산 국민의힘은 청년층에게 최대 30%의 가산점을 적용한 바 있다.
 
이같은 우대에 힘입어 지역 청년들의 정치 참여 움직임도 두드러지고 있는 모양새다.
 
국민의힘의 경우, 각 당협별로 10명 정도의 청년들이 지방의회 진출을 노리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제도권 정치에 도전하는 청년들은 정당 및 각종 사회봉사 활동 경험을 했거나 전문직 종사자 등 직종도 다양하다.
 
2030세대의 국민의힘 입당 러시도 지난해부터 계속해 이어지고 있다는 게 울산시당의 설명이다.
 
국민의힘 울산시당 관계자는 "다음 세대를 준비하는 청년정치지도자를 만들어내기 위해 이미 10여년 전부터 청년정치사관학교 등을 통해 꾸준히 청년인재를 양성해 왔다"면서 "일회성 쇼로 청년정치를 키워나갈 수 없고, 청년에 대한 꾸준한 관심과 진정성이 올바른 청년정치를 만들수 있다"고 말했다.
 
오는 3월 대선에 이어지는 6월 지방선거에서 스윙보터 역할을 할 2030세대의 표심이 갈수록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청년층 결집의 일환으로 청년들을 직간접적으로 제도 정치권으로 끌어들이기 위한 지역 정당간 경쟁도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