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왼쪽부터 정갑윤, 박맹우, 박대동, 김두겸
왼쪽부터 정갑윤, 박맹우, 박대동, 김두겸

국민의힘 지도부가 3·9 대통령선거까지 '지방선거 운동 금지령을 내리자 울산시장선거 출마를 준비 중이던 지역의 유력인사들이 선관위 예비후보 등록과 출마선언을 대선 이후로 연기하는 등 정권교체 대오에 잇따라 합류하고 있다.

5선에 국회부의장을 지낸 정갑윤 전 의원과 3선 울산시장 출신의 박맹우 전 의원, 박대동 전 의원, 김두겸 전 남구청장은 26일 일제히 입장문을 내고 "정권교체 완성 때까지 예비후보 등록과 출마선언 등은 지방선거 운동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정 전 의원은 이날 입장문을 통해 "저는 차기 울산시장 선거에 뜻을 두고 준비해 왔고, 그 의지에는 변함없다"고 전제한 뒤 "하지만 현 상황은 정권교체의 국민적 열망에 부응할 중차대한 시기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가 큰 위기를 넘기고 국민여론에서 다소 우위를 보이고 있지만, 결코 단 1분, 1초도 절대 방심할 수 없는 절체절명의 상황"이라며 "대한민국은 정치, 경제는 물론 국방, 외교, 안보 상황이 총체적 위기에 빠져 있고, 내로남불 식의 부조리와 상식 파괴로 인해 한국 사회는 큰 몸살을 앓고 있다"고 상황을 진단했다.

그는  "자칫 한순간의 오판으로 대한민국이 영원히 헤쳐 나올 수 없는 지경이 될 수 있다"면서 "저는 이번 대선 승리가 확정될 때까지 오로지 정권교체를 이루는데 진력할 것이며, 당장 2월 1일 시작될 예비후보 등록은 물론, 출마선언 등 지방선거 관련 활동을 접을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그는 "대한민국이 직면한 최대 위기를 새로운 기회로 만들기 위해 맨몸으로 뛰려한다"면서 "공정과 상식, 법치가 제대로 작동하는 대한민국 만들기에 모든 것을 바치려 한다. 정권교체가 발표되는 순간까지 저를 내려놓겠다"고 다짐을 전했다.

박맹우 전 의원도 이날 단문의 입장을 통해 "지난 25일 당에서 지방선거 출마예정자의 개별 선거운동 금지에 관한 지시가 있었는데, 너무나 당연한 것"이라고 말했다.

박 전 의원은 "무너져 내리는 나라부터 건져 놓고 봐야 한다"며 "저도 6월 지방선거에 시장 출마를 결심하고 있지만, 당영히 대선 때까지는 제 개인적인 일체의 선거운동을 하지 않고 대선 필승을 위해 모든 노력을 다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울산 북구 당협위원장인 박대동 전 의원도 이날 3월 9일 대선 전까지 지방선거 관련 활동을 일체 중단하겠다고 했다.

박 전 의원은 "대선 때까지 자신을 위한 정치활동은 자제하고 정권교체를 바라는 대다수 국민의 여망을 담아 대선 지원활동에 전념해야 한다는 것이 제가 그동안 기회가 있을 때마다 주장해온 의견이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당연히 당의 방침은 타당하고 전적으로 수용하며, 대선승리를 위해 저의 역량과 열정을 다 쏟을 생각이다"며 "특별히, 중앙선대위 정책총괄본부 시장경제체제바로세우기특위 위원장 등의 역할과 울산시 공동선대위원장 활동에 매진하겠다"고 각오를 전했다. 

또 이미 지난해 일찌감치 울산시장선거 출마를 선언하고 얼굴을 알리기 위해 발품을 팔아온 김두겸 전 남구청장도 이날 입장문을 내고 "대선승리의 날까지 예비후보등록을 연기하겠다"고 밝혔다.

김 전 구청장은 "당초 저는 2월 3일 울산시장 예비후보 등록 후 문재인정권과 울산시 지방정부의 청와대 울산시장선거 개입 의혹과 내로남불 등을 알리며 정권교체를 위해 선거운동을 예정이었다"면서 "하지만 윤석열 후보로의 정권교체를 위한 국민과 울산시민의 열망을 받들어 선 정권교체 후 지방선거의 원칙에 따라 대선승리의 날까지 울산시장 예비후보등록을 잠정 연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설 연휴가 끝나는 2월 3일부터 대장동 개발로비·특혜의혹 특별검사 도입을 위한 범국민 일천만명 서명운동에 주도적으로 동참해 울산 전역의 주요거점에서 서명운동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