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노총 울산본부는 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도버스 노동자 고용보장 해결을 위한 노사민정 성실 협의을 촉구했다.  이상억기자 agg77@
민노총 울산본부는 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신도버스 노동자 고용보장 해결을 위한 노사민정 성실 협의을 촉구했다. 이상억기자 agg77@

대우여객㈜이 신도여객㈜을 양수하는 과정에서 민주노총 소속 노동자들의 고용승계 문제가 마무리되지 않고 있는 가운데, 민주노총이 울산시에 고용문제 해결을 위한 노·사·민·정 논의를 촉구하고 나섰다.


 민주노총 울산지역본부는 3일 울산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울산시는 신도여객 노동자 고용문제를 해결하라"고 촉구했다.


 울산본부는 "지난해 12월 신도여객 노동자 고용보장과 버스공공성강화 관련 논의를 위한 노·사·민·정 협의체 구성을 합의했고, 송철호 시장이 민주노총울산본부장과 공공운수노조 임원이 참석한 면담자리에서 성실협의를 약속했다"고 밝혔다.


 이어 "하지만 노·사·민·정 협의체 구성에 대한 공식 회의는 1차 상견례 이후 사측 위원들의 일정문제를 이유로 2개월이 지나도록 열리지 못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에 신도여객 지역대책위와 노조가 면담과 공문을 통해 수차례 노·사·민·정 논의를 요구했지만 울산시는 응하지 않고 있다"며 "울산시는 신도여객 노동자들의 고용문제를 책임 있게 해결하고, 버스 공공성도 강화하는 공영버스운영 대안을 마련해야한다"고 촉구했다.


 울산본부는 울산시가 내년 하반기 시내버스준공영제를 도입하기로 발표한 데 대해서도 비판의 목소리를 높였다.


 울산본부는 "울산시는 버스업자들에게 버스운영 적자분의 95%를 지원해 1,000억원에 가까운 세금을 지원했음에도 버스업자들의 요구를 들어 시내버스준공영제를 시행한다고 발표했다"며 "시내버스준공영제를 한다는 것은 적자분의 100%를 지원하고 기업의 이윤까지 챙겨주겠다는 것으로, 천문학적인 예산이 투입될 수밖에 없다"고 주장했다.


 이어 "공영버스를 통한 운영 경험과 검증도 없이 준공영제를 시행하겠다는 것은 고양이에게 생선창고 열쇠를 맡기는 것과 같은 것"이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끝으로 "울산시는 울산지역에 산적 되어 왔던 버스 문제가 곪아 터진 것이 신도버스문제라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며 "신도버스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울산지역 버스업계의 고질적인 부정, 부실 경영을 바로잡는 시발점이 돼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편, 울산시에 따르면 대우여객이 신도여객을 인수한 이후 신도여객의 승무원 150명 중 민주노총 조합원 26명이 아직 취업되지 않은 상태다.


 울산시는 고용승계가 이뤄지지 않은 승무원들이 대우버스 외의 타 버스회사에라도 취업할 수 있도록 취업알선을 지속하고 있다.  조홍래기자 starwars0607@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