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은 국가산업단지 내에 대규모 정유, 석유화학공장 등 다양한 악취배출사업장이 밀집돼 있어 악취 피해 민원이 잦은 편이다. 특히 취약시기인 하절기에는 원인 모를 악취에다 미세먼지까지 겹쳐 시민들의 생활 불편은 이만저만이 아니다. 관련 공무원들이 벌써부터 대처방안을 놓고 고민에 쌓인 것도 이 때문이다.

울산시가 '2022년 악취방지 종합대책'을 세우고 이달부터 선제 대응에 나선다는 것은 그만큼 심각성을 느끼고 있다는 얘기다. 울산시는 '단속 강화 대책'과 '지원책'이라는 두 축을 통해 악취공해 해소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채찍'만으로는 한계가 있다는 판단에 '당근책'도 함께 활용하겠다는 취지다.

우선 구·군과 함께 이달부터 10월까지 환경감시 종합상황실을 설치해 여기서 악취배출 사업장을 전수 조사하기로 했다. 사업장별 악취 종류 및 특성을 데이터베이스화하고 악취 중점관리 사업장과 상습 감지지역의 주변 사업장을 대상으로 유관기관 합동단속 등 지도·점검을 강화한다는 것이다.

특히 올해 하반기부터는 육안으로 확인 불가능한 공정 및 저장시설에서 발생하는 휘발성유기화합물(VOCs)의 누출을 시각화하는 광학가스감지 카메라를 도입해 단속의 효율성과 정밀성을 높이겠다고 한다.

아울러 기업체의 자율적 환경오염예방 활동 참여를 위해 지역 154개 업체로 구성된 민간 자율환경순찰반을 설치 운영하고 석유화학공단 등 5개 지역을 대상으로 매일 순찰활동을 펼치기로 했다니 성과가 기대된다. 

지원사업도 지속 진행할 것이라고 한다. 악취 발생 사업장별 현장조사 및 기술진단, 소규모사업장 환경기술상담(컨설팅) 등이 여기에 속한다. 진단 결과를 토대로 기술 역량이 부족한 소규모사업장에 대해 방지시설 설치 사업비 지원이 핵심이다.

무엇보다 환경과 삶의 질 차원에서 악취는 매우 민감한 저항 요소다. 획기적인 대안은 기대할 수 없다 하더라도 울산시뿐만 아니라 각 지자체도 지역의 실정을 제대로 살펴 미세먼지와 악취민원에 대한 현장 맞춤형 대책을 함께 찾아주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