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지역 건설 현장 곳곳이 멈춰 서고 있어 대책이 시급하다. 이미 공사가 중단된 철근·콘크리트 업체만도 10여 곳에 이른다. 최근 건설 원자재 가격 폭등이 가장 큰 원인이다. 특히 시멘트 주재료인 유연탄은 지난해보다 3배 이상 가격이 인상됐고 철근도 50% 가까이 치솟았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등으로 가격 오름세가 지속된 가운데 중국 내 수출 제한이 가격 상승을 부추긴 탓이다. 
 
이 때문에 부·울·경 철콘연합회는 건설사 60여곳을 대상으로 공사비 10% 인상을 요구한 상태다. 당초 건설 수주 예상치보다 자잿값 상승 폭이 지나치게 높다는 이유에서다. 또한 지난 2일 이 같은 내용이 담긴 공문을 56개 건설사에 전달했다. 경영압박에 부담을 느낀 부산·울산·경남 건설 하도급 업체들은 계약단가 인상 요구하며 6일부터 공사를 중단했다. 이들은 원청사인 종합건설사에 자잿값을 공사비에 반영해 달라고 주장했지만, 건설사들이 반응을 보이지 않자 집단행동에 나선 것이다. 당장 부·울·경 200여개 건설 현장에 작업 차질이 불가피하다.  
 
더 큰 문제는 이같은 자재 대란이 앞으로 얼마나 지속될지 가늠하기조차 어렵다는 데 있다. 공사현장 셧다운이 길어질수록 지역경제도 침체될 것은 불을 보듯 뻔하다. 자재 수급 불안에 대한 정부 차원의 대안 마련이 시급한 이유다.
 
최근 들어 툭하면 원자재 대란이 터지고 있다. 이번 사태를 계기로 원자재 가격 리스크 관리 방식이 대폭 개선돼야 한다. 세계가 글로벌 공급망 문제로 생존 경쟁을 벌이는 상황에서 단기 미봉책으로 끝낼 사안이 아니다. 주요 원자재와 부품은 단순 상품 거래가 아닌 국가 안보 차원으로 접근해야 마땅하다. 정부와 지자체는 취약한 원자재 공급망 관리를 개선하고 안정적인 중장기 대책을 세워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