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영수 선생 43주기 추모행사가 14일 오영수문학관에서 1부 추모제의와 2부 추모음악회로 진행됐다.
오영수 선생 43주기 추모행사가 14일 오영수문학관에서 1부 추모제의와 2부 추모음악회로 진행됐다.

오영수 선생 43주기 추모행사가 지난 14일 열렸다. 
 오영수문학관(관장 이연옥)가 이날 울주군 언양읍 문학관에 마련한 '작가 오영수 선생 43주기 추모행사'는 1부 추모제의와 2부 추모음악회로 진행됐다.  

 유족과 제자, 지역문인 그리고 난계창작교실 수강생 등 3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추모제의는 젊은 춤꾼 박윤경·김은지가 호흡을 맞춘 창작무용 '꽃잎이 되어서라도' 주제의 진혼무로 시작해 분향, 헌다 및 헌화, 추모사, 추모시 낭송 순으로 이어졌다.

 오영수문학상 수상자모임을 이끌고 있는 백시종 전 한국소설가협회 이사장은 추모사에서 "추모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오는 길은 언제나 설레임 같은 것이 가슴을 뜨겁게 한다"며 추모했다.

 이 자리에서 추모시로 낭송된 '어떤 부자 이야기'는 우리나라 조류학자 원병오 박사와 북한의 새박사인 원홍구 박사 부자의 실화를 다룬 소설로 1971년 '현대문학' 8월호에 발표한 오 선생의 단편소설 '새'를 김민서 낭송가가 시로 풀어내 의미를 더했다.
 2부 추모음악회는 대전가톨릭만돌린오케스트라(지휘 김영온)가 엘가의 '사랑의 인사'를 첫 곡으로 슈베르트 '세레나데', 브라질 작곡가 루이즈 본파의 '카니발의 아침'등을 연주했다.

 이연옥 관장은 "구순을 바라보는 오래된 독자와 68년 전 제자 그리고 많은 지역문인이 함께 한 올해 추모행사는 어느 때보다 의미있고 감동적이었다"며 "누구보다 고향과 자연을 사랑한 오영수 선생님의 문학혼을 기리는 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오영수(1909~1979) 선생은 1927년 동아일보에 발표한 동시 '병아리'를 비롯해 여러 동시와 시를 남겼으며 1949년 단편소설 '남이와 엿장수'를 시작으로 '갯마을' '머루' '은냇골이야기' '삼호강' 등 토박이말을 감칠맛나게 녹여낸 200여편의 단편소설을 발표했다. 1979년 5월 15일 타계한 선생의 문학정신을 기리기 위해 건립한 오영수문학관에서 2015년부터 해마다 추모행사를 마련하고 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