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16일 "민생 안정이 그 어느 때보다 시급하다는 점을 고려해 추경이 이른 시일 내에 확정될 수 있도록 국회의 협조를 간곡히 요청드린다"고 밝혔다. 

 윤 대통령은 이날 국회 시정연설에서 "이번 59조 4,000억 원 규모의 추경안에는 자영업자, 소상공인 손실보상을 비롯해 방역과 의료체계 전환, 물가 안정 등 서민 생활과 밀접하고 직접적으로 영향이 있는 중요한 사업들을 포함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윤 대통령은 추경을 통한 손실보상에 대해 "지금 2년간 코로나 방역에 협조하는 과정에서 소상공인을 중심으로 막대한 피해가 발생했고 민생경제는 지금 위기"라면서 "이렇게 발생한 손실을 보상하는 일은 법치 국가의 당연한 책무"라고 강조했다.

 윤 대통령은 "새 정부의 5년은 우리 사회의 미래를 결정할 매우 중요한 시간"이라며 "우리가 직면한 위기와 도전의 엄중함은 진영이나 정파를 초월한 초당적 협력을 어느 때보다 강력히 요구하고 있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진정한 자유민주주의는 바로 의회주의라는 신념을 저는 가지고 있다. 의회주의는 국정운영의 중심이 의회라는 것"이라며 "저는 법률안, 예산안 뿐 아니라 국정의 주요 사안에 관해 의회 지도자와 의원 여러분과 긴밀히 논의하겠다"고 했다.

 윤 대통령은 미국이 중국 견제 목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경제안보 플랫폼인 인도태평양경제프레임워크(IPEF) 참여 가능성도 직접 언급했다. 
 김응삼기자uskes@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