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6·1 지방선거가 23일로 중반전으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여야는 무당파, 부동층을 흡수를 위한 총력전을 펼치고 있다. 이번 선거는 여야 지지층이 확고한 영남과 호남을 제외한 수도권·중원권에서 승부가 갈릴 것으로 판단, 당력을 총집결시키고 있다.


 22일 현재 각종 여론조사상으로 보면 전국 17개 광역단체장 선거에서 경기, 인천, 충남, 대전, 강원 등 5곳에서 양당 후보들 간 치열한 접전이 전개되고 있다. '최대 승부처'인 수도권의 경우 서울은 국민의힘 우세를, 경기·인천은 양당 후보가 오차범위 내에서 엎치락뒤치락을 반복, 판세는 예측불허다.


 지방선거와 함께 치뤄지는 국회의원 보궐선거를 놓고 여야는 각자 지난 총선에서 승리했던 '내 집'을 지키는 동시에 최소 상대 지역구 1곳 이상을 빼앗아오는 것이 목표다. 국민의힘은 기존 지역구 4곳(경기 성남 분당갑, 충남 보령 서천, 대구 수성을, 경남 창원 의창)에 더해 '원주갑' 탈환을, 민주당은 기존 지역구 3곳(인천 계양을, 강원 원주갑, 제주시 제주을)에 더해 '성남 분당갑' 탈환을 목표로 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금까지의 판단을 종합해 볼 때 비교적 안정적 우위가 이어지고 있다고 판단하지만 아직은 조심스러운 분위기이다.


 국민의힘은 안방인 부산, 대구, 울산, 경·남북 등 영남권 5곳은 확고부동한 우위를 점하고 있고, 서울, 충북도 우세한 흐름이 이어지리라 보고 있다.


 여기에 인천·충남·대전·강원 등 4곳을 '백중우세'로 더하며 최종적으로는 9∼10곳 안팎까지도 내심 당선을 기대하고 있다.


 이들 4곳 중 3곳은 민주당 소속 현직과 맞붙는 선거로, 승리 시 '지방권력 탈환'에 의미를 부여하며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다만 기초지자체 및 광역의회 선거의 경우 영남을 제외한 전 지역에서 불안감이 적지 않다. 기초 단위 선거로 내려갈수록 투표율은 낮아지면서 조직표에 좌우되는 경향이 크다.


 특히 국민의힘으로서는 수도권 승리가 최우선 과제지만, 내부에서는 서울·경기 등 수도권에서 '반타작'만 해도 다행이라는 이야기도 심심찮게 나온다.


 지도부는 선거일 직전까지 '거야(巨野) 견제론'를 내세워 수도권·중원벨트에 집중한다는 계획이다.


 국회의원 보궐선거에서는 기존 자당 지역구 4곳(분당갑, 보령서천, 수성을, 창원의창)을 사수하면서 1석을 추가하면 '승리'라고 보고 있다. 민주당 이광재 강원지사 후보의 지역구였던 원주갑을 1순위 탈환지로 꼽고 있다.


 민주당은 총 17개 광역단체장 가운데 절반인 8곳에서의 당선을 승리 기준선으로 삼고, 이른바 서해벨트 지역 사수에 총력전을 벌이고 있다.


 선대위는 '텃밭'인 호남(광주·전북·전남)과 세종, 제주까지 총 5곳은 안정권, 다수 여론조사에서 접전 중인 경기·인천·충남·강원 등 4곳을 경합지로 분류하고 있다. 대전은 '백중열세', 영남과 서울·충북 등 7곳은 '열세'로 보고 있다.


 이러한 판세 분석 하에 민주당은 당선 지역이 5개일 경우 '현상 유지', 6∼7곳은 '선전', 8곳은 '완승'으로 자체 평가하는 분위기다.


 민주당이 4년 전 지방선거에서 석권했던 이들 8곳을 모두 사수하기 위해서는 경합지인 경기·인천·충남·강원 가운데 적어도 3곳의 승리가 필수적이다.


 일주일 남짓 남은 시점부터 선거 집중도가 올라가면서 '윤석열 정부 견제론'이 본격적으로 표심에 반영될 것이라는 분석이다.


 선대위는 이번주 초부터 공식 슬로건(나라는 균형, 지역은 인물)에 담긴 '균형론', '일꾼론'과 더불어 '품격론'까지 3가지 콘셉트를 활용한 유세에 집중할계획이다.


 보궐선거에선 '3+α'석을 보고 있다. 인천 계양을과 원주갑, 제주을 3곳에 국민의힘 지역구 1곳을 더 빼앗아 오는 목표다. 민주당이 탈환을 벼르고 있는곳은 경기 분당갑이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