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진초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모습.
상진초 전문적학습공동체 활동 모습.

상진초등학교는 학생 참여형 수업방법을 적용한 교실수업개선을 목표로 서로나눔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체험중심의 창의적교육과정 운영과 배움 중심 수업을 통한 참 학력 향상을 도모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육주체 간 소통과 협력을 나누는 전문적 학습공동체를 구축하고, 민주적 절차에 따른 '아이'를 중심에 둔 교육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특히 학교의 특성과 지역사회 여건에 맞는 서로나눔학교를 운영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상진초의 교육철학 및 비전이 교육주체 간 잘 공유될 수 있도록 하고, 학교교육과정에 적절히 반영시키고 있다. 

모든 구성원의 자발적 참여를 원칙으로 학교에서 추진하는 교육활동은 전체 협의회에서 결정하고 있다.  

학생들의 성장과 발달을 전제로 교육활동을 구상하고 교육과정·수업·평가·기록을 일체화 하는 것이다. 

상진초 서로나눔학교의 운영 목표는 '늘 배움, 서로나눔의 행복미래교육을 실현하는 PRIDE 상진교육'이다. 

지난 2019년 도입기를 거쳐 적용기(2020년)와 정착기(2021년)를 거쳐온 상진초는 올해 상진 PRIDE 교육과정의 지속 운영과 운영내용 정리 및 종합평가, 서로나눔학교 성찰 및 보완을 거쳐 완전히 정착할 수 있는 단계를 계획하고 있다. 

이를 통해 교육공동체가 함께 소통하고 참여하는 창의적인 학교교육과정 운영으로 학생, 학부모, 교사 모두가 행복한 학교 문화가 조성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와 함께 수업 개방과 나눔, 참여와 공유를 통해 함께 성장하는 학교 혁신 모델을 구현할 계획이다. 

상진초 관계자는 "민주적 의사결정으로 소통하는 학교문화가 조성되고, 학생 성장을 지원하는 교육 환경이 조성됨으로서 존중과 배려, 배움과 나눔이 늘 함께하는 우리 모두의 늘배움 공동체가 만들어질 것"이라며 "학습공동체 구축, 연구문화 정착으로 교원 자긍심 고취 및 전문성이 향상되고 교육과정, 학교문화, 수업, 학교 조직을 쇄신해 진정한 '아이세움'이 실현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지혁기자 uskjh@

관련기사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