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선 연장전'이라 불려온 6·1 지방선거는 5년 만의 정권교체로 여당이 된 국민의힘 승리으로 막을 내렸다. 국민의힘은 수도권 중 서울, 인천을 비롯해 영남과 충청 전 지역, 강원 지역에서 승리해 12대 5로 대승을 거뒀다. 2010년 이후 12년 만에 지방 권력이 보수 우세로 교체됐다. 윤석열 정권은 지방선거 압승으로 중앙·지방 행정권력을 모두 쥐게 됐고, 특히 윤 대통령은 임기 대부분을 함께 할 든든한 '우군'을 확보했다.
 
윤석열 정부 출범 22일 만에 치러진 전국 단위 선거에서 국민의힘이 경기와 야당 '텃밭' 등 일부를 제외하고는 광역단체장을 사실상 싹쓸이하면서 윤석열정부의 집권 초반 국정 동력이 강화됐다. 유권자들은 윤석열 정부 출범 초기 여당이 들고나온 '안정론'에 손을 들어준 것이다. 새 정권에 대한 '허니문' 기간이었던 만큼, 기본적으로 여권에 유리한 지형이 형성돼 있었고, 윤 대통령 취임에 따른 '컨벤션효과'가 여권에 '프리미엄'으로 작용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윤 대통령은 취임 후 지난 3주 동안 청와대 개방 및 한미정상회담 개최, '빅 이벤트'로 정국 이슈를 주도했다. 대통령 집무실 용산 이전, 내각·참모인선 등과 관련해 비판도 있었지만 아직 정권 심판 등을 말하기엔 이른 시기라는 것이다.
 
정부·여당은 이번 선거 결과를 토대로 국정 드라이브를 강하게 걸면서 새 정부 국정과제 추진에 한층 속도를 낼 것으로 전망된다. 윤 대통령은 여성가족부 폐지 등 민감한 쟁점이 있는 정부조직법 개정안 처리를 지방선거 뒤로 미뤄뒀다. 이와 함께 노동개혁·연금개혁·교육개혁 등 야당과 충돌이 예상되는 국정 과제 추진도 선거 결과에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조였다. 병사 월급 200만원, GTX(광역급행철도) E·F 노선 신설 등 그간 미뤄뒀던 정책에도 탄력이 붙을 것으로 보인다.
 
국민의힘은 법제사법위원장직 때문에 꽉 막혀 있던 '하반기 국회 원(院) 구성 협상'에서도 수적 열세를 딛고 더 큰 목소리를 낼 것으로 보인다. 다만, 정부·여당이 여소야대 한계를 극복하고 국정 과제를 원활하게 추진하기 위해서는 여전히 거대 야당의 협조가 절실한 만큼 민주당을 향해 '협치'의 손짓을 계속할 것으로 보인다.
 
지방선거가 끝나면서 여당은 윤 대통령의 최측근인 권성동 원내대표를 중심으로 친윤(친윤석열) 그룹의 구심점이 강화되고, 당정 관계에 있어서도 '단일대오'가 강하게 형성될 것으로 관측된다.
 
대선과 지방선거를 승리로 이끈 이준석 대표는 내년 6월까지 임기를 채우며 당 개혁 작업을 계속해 나갈 가능성이 커졌다. 그러나 선거 후 재개될 당 윤리위 심사에서 '성 상납' 의혹 관련 징계 절차가 어떻게 진행되느냐가 변수가 될 수 있다. '윤심'이 당권의 조기교체를 원할 수 있고, 당 일각에서는 내년1∼2월 전당대회 가능성이 흘러나온다.
 
정부·여당이 지방선거 승리로 국정동력은 확보했지만, 이를 2년 뒤 총선까지 유지하기 위해선 일자리·민생 등 경제정책 부문에서의 구체적 성과를 보여줘야 한다는 것이 대체적인 시각이다.
 
한편, 국민의힘은 2일 당원 민주주의와 정당 개혁 강화를 위한 혁신위원회를 출범하기로 하고 혁신위 위원장에 감사원장을 역임했던 최재형 의원을 내정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