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서휘웅 울산시의원
서휘웅 울산시의원

국가산업단지인 온산공단에 대한 행정당국의 소극적인 행정으로 온산주민들이 희생을 강요받고 있다면서 온산공단 명칭 변경과 함께 온산공단 배후도시의 체계적인 도시개발이 절실하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울산시의회 환경복지위원회 서휘웅 의원은 7일 오전에 있은 울산시의회 제231회 임시회 1차 본회의에서 5분 자유발언을 갖고 이같이 주장했다.

서 의원은 자유발언에서 "온산국가산단은 50여년 동안 전국 41곳 국가산단 중 유일하게 시와 구가 아닌 읍의 명칭을 그대로 사용하고 있고, 전 세계를 떠들썩하게 만든 환경병 등 최근까지도 각종 대기와 폐수 조작사건, 환경오염사고가 이어지고 있으며, 최근 폭발사고까지 발생해 온산 거주 주민들은 고통을 받고 있다"며 "온산주민들의 불이익을 입고 있는데도 국가와 울산시는 제대로 된 기업관리 감독과 주민들에 대한 피해조사 조차 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가와 울산시가 산단으로 인한 주민피해 예방과 보호를 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전국 최소의 녹지비율인 완충녹지마저 훼손하는가 하면 도시계획상 완충녹지를 단순 자연녹지로만 지정해 개별 공장이 난립하도록 했고, 산단 내 공원조차 민간에 팔아 공장용지로 변경해 기업에게 막대한 이득을 안겨주고, 주민들에게 환원돼야 할 세금들이 줄줄 새고 있다"고 꼬집었다.

또한 "온산국가산단 안과 밖을 온통 폐기물 매립장 부지로 만들어 놓고 논란이 일자 행정은 또 꼬리를 감춰버렸는가 하면, 온산에서 생산된 농어산물은 이름만 들어도 기피하는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에 따라 서의원은 '온산'지역의 부정적 이미지 개선을 위해 △온산국가산단의 명칭에서 '온산'이라는 지명 변경을 요청하고 △지난 50년간 '온산'지명 사용으로 인한 재산권 하락과 환경오염으로 인한 건강권 침해 등 불이익에 대한 손해배상 요구 △국가산업단지 배후도시로의 지속가능하고 체계적인 도시 구성을 위해 지역주민을 위한 생활주거 환경조성과 지원책 마련 △목도상록수림에 대한 개방과 예산지원 및 관리 운영권한을 주민대표에게 이관해 줄 것 △온산공단내 특정기업에 대한 산업단지 조성과 폐기물매립장 조성계획 철회를 주장했다.

한편 이날 서휘웅 의원이 이날 5분 자유발언을 한 것을 놓고 의회에서는 "이번 임시회를 끝으로 7대 시의원 임기를 마치게 된 의원으로서 마지막까지 주어진 역할과 직무에 최선을 다하는 모습에서 바람직한 의원상을 보는 것 같아 보기 좋다"는 긍정적 평가가 이어졌다.

서휘웅 의원은 이번 8회 동시지방선거에서 시의원 재선에 나섰지만 낙선했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