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근 울산지역에서 아동의 출입을 제한하는 노키즈존(No Kids Zone) 대신 케어키즈존(Care Kids Zone)이 도입된 카페가 생겨 시민들 사이에 의견이 갈리고 있다.
 해당 카페는 입구에 케어키즈존이라는 표지판을 세워 아이와 동반으로 출입할 수 있지만 카페 내에서 문제가 발생할 시 전적으로 부모의 책임이 있다고 명시하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케어키즈존에 대해 시민들의 의견은 찬반으로 갈린다.
 울산 시민 A씨는 "아이와 같이 들어갈 수 있어 노키즈존보다 낫다고 느낀다"며 "노키즈존보다 부정적인 어감도 덜하고 아이들의 출입도 가능하다는 점이 마음에 든다"고 평가했다.


 반면, 시민 B씨는 "말만 바꿨지 결국 노키즈존과 다를 바 없다"며 "케어키즈존으로 운영하는 매장 중 아기의자 등을 구비하지 않은 곳도 있다. 아이도 입장할 수 있는 권리가 있으며 부모에게 전적으로 책임을 전가하는 건 부당하다"라며 부정적인 입장을 피력했다.


 케어키즈존 카페를 운영하는 업주 C씨는 "노키즈존이라는 명칭은 아이의 출입을 제한해 부모들에게도 인식이 좋지 않아 이러한 명칭을 생각했다"며 "케어키즈존 표지판을 설치한 뒤 출입하는 부모가 더욱 조심하는 등 효과가 있다고 느낀다"고 전했다.


 노키즈존에 대한 논쟁이 계속되는 가운데 전국의 노키즈존 카페 및 키즈존, 키즈카페 등을 볼 수 있는 노키즈존맵(No Kids Zone Map)에 따르면 전국의 노키즈존 카페는 450여개이며 울산지역에만 12개가 있다.


 한편, 국가인권위원회(이하 국가인권위)는 지난 2017년 영업장에서 13세 이하 아동의 이용을 일률적으로 제한하는 것은 나이를 이유로 한 합리적인 이유가 없는 차별행위라고 판단하고, 업주에게 향후 해당 식당의 이용 대상에서 13세 이하 아동을 배제하지 말 것을 권고했다.


 국가인권위는 모든 아동 또는 아동을 동반한 모든 보호자가 사업주나 다른 이용자에게 큰 피해를 입히는 것은 아니며 아동 및 아동을 동반한 보호자의 식당 이용을 전면적으로 배제하는 것은 일부의 사례를 객관적, 합리적 이유 없이 일반화한 것에 해당한다고 판단해 권고 조치를 내렸다.  김경민기자 uskkm@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