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암백구풍범도
해암백구풍범도

울산박물관(관장 신형석)이 개관 11주년을 기념(6월 22일)하며 다양한 전시 볼거리를 제공하고 있다. 

 먼저 올해 제2차 주제전시(테마전시)로 다양한 여름나기 모습을 살펴보는 '여름 대(vs) 여름'을 개최한다. 
 이번 전시는 9월 12일까지 울산박물관 2층 역사실 내 '테마전시실'에서 진행된다.

 전시는 일과 쉼, 기우제와 장마, 뜨거운 음식과 차가운을음식, 모시와 삼베 같이 상반되는 주제들을 통해 여름의 모습을 살펴본다. 

 특히 전시의 마지막 구역(코너)에는 여름에 관한 균형게임(밸런스게임) 질문에 관람객이 의견을 남길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해 관람객들과의 소통에도 나선다. 

 주요 전시물로는 현재 심사정(玄齋 沈師正, 1707~1769)의 '해암백구풍범도(海岩白鷗風帆圖)', 농모와 농기구, 퇴촌 윤형(退村 尹泂, 1549~1614)의 '물고기와 게(魚蟹圖)'와 통발, 갈모(葛帽)와 나막신, '용거북도', 기우제문이 수록되어 있는 죽오 이근오(李覲吾, 1760~1834)의 '죽오집(竹塢集)', 얼음 가는 기계와 모시바지·살창고쟁이 등이 전시된다. 

 또한 박물관 2층 역사실의 회화작품을 교체 전시한다.
 '조선시대 그림에서 만나는 인물이야기'를 주제로, 현재 심사정의 '소나무 아래서 폭포를 바라보는 선비(송하관폭도, 松下觀瀑圖)', 단원 김홍도(檀園 金弘道, 1745~1806)의 '여동빈도(呂洞賓圖)'를 포함해 5점의 작품을 새롭게 전시한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ulsanpress.net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