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원자잿값 상승과 세계 경기둔화 우려 등이 커지면서 중소기업들의 체감경기 전망이 2개월 연속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중소기업중앙회가 최근 전국 중소기업 3,150곳을 대상으로 7월 업황 경기전망지수(SBHI)를 조사한 결과 81.5로 나와 지난 5월보다 4.6포인트 내렸다고 밝혔다. 이 지수가 100보다 높으면 경기 전망을 긍정적으로 보는 업체가 그렇지 않은 업체보다 더 많다는 뜻이고, 100보다 낮으면 그 반대를 의미한다. 경기전망지수는 지난 5월에 코로나19 사태 이후 최고치인 87.6을 기록했다가 6월 86.1로 하락한 데 이어 2개월 연속 하락했다. 하락 폭도 6월의 1.5포인트 보다 확대됐다. 

 이런 데는 중소기업의 경영상 어려움이 그만큼 크다는 의미로 분석된다. 내수부진이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이어 원자재 가격상승과 인건비 상승 등에 대한 부담이 가중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특히 물류비 상승 및 운송난으로 어려움을 겪는 경우도 커졌는가 하면 고금리, 원자재 가격 인상 등에 애로가 많다고 한다. 정부 및 지자체 차원에서 중소기업육성에 더욱 노력해야 한다는 점을 시사한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 경영 애로…市, 비대면 구매상담회 지원
 안그래도 다음달 부터는 전기·가스 등 공공요금이 오르고 대기업 노조에서는 과도한 임금인상을 요구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는 자칫 중소기업의 상대적 박탈감만 부추기면서 사회적 갈등을 키울 수 있다. 게다가 연례행사처럼 반복되고 있는 최저임금 갈등은 올해 특히 더 심각하다. 고물가·고금리·고환율로 살림살이가 힘들어졌다는 게 노동계의 요구 배경이지만 중소기업 등에서는 더이상 버티기 힘들다는 비명과 한숨이 끊이지 않고 있다. 19개 업종별 중기협동조합·협회 대표들이 최저임금 동결을 호소하고 있다는 점도 같은 맥락이다.

 이런 시기에 울산시가 지역 중소기업의 공공판로 개척을 위한 지원에 나섰다는 반가운 소식이 들린다. 코로나19와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고금리 등 대내외 악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중소기업의 애로사항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겠다는 취지다. 이러한 대책이야말로 지금처럼 중소기업의 경영애로가 악화되기 전에 진작에 실시했더라면 더 좋았을 거라는 아쉬움이 들지만 일단 시작했다는 점에서 긍정적으로 받아들여진다.

 울산시는 지난 28일 울산경제진흥원의 도움을 받아 '지역 공공기관 비대면 구매상담회'를 진행한 데 이어 올 연말까지 모두 5차례에 걸쳐 상담회를 이어간다고 한다. 첫날 온라인 상담회는 사전 협의를 통해 연결된 16개 지역 공공기관 구매담당자와 60여 개 중소기업이 온라인 1대 1 화상상담으로 진행됐다. 하지만 온라인 상담이 익숙하지 않은 기업들도 많을 것이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시는 연말까지 상담회 운영기간 동안이라도 울산경제진흥원 내에 '비대면 구매상담 도움센터'를 운영해 도움을 줄 것이라고 한다. 또 울산경제진흥원 누리집 내 온라인 기업 홍보관을 통해 지역 참가 기업의 제품과 서비스를 산업별, 지역별, 인증별로 구분한 전시도 마련하고 행사 후 성과 분석과 1대 1 추가상담 등 모니터링을 통해 판로 확대를 지속적으로 지원해 실질적인 성과를 거둘 계획이라고 한다.

실질적 성과 기반시설 확충·효율적 판로지원 체계 상설화 필요
 앞서 지난 2020년 공공기관 15개 사, 중소기업 49개 사가 참여한 상담회 행사를 통해 구매 상담 95건, 400만 원의 계약을 올렸으며, 2021년에는 공공기관 21개, 중소기업 65개 사가 참여해 구매상담 115건, 3억6,000만 원의 계약을 성과를 거둔 바가 있어 올해도 기대가 클 것이다. 
 물론 이번 상담 대책으로 코로나19 장기화 등 대내외 악재에 따른 지역 중소기업의 매출 축소와 고용 감소 등 경영상 어려움을 완화시키고, 지속 성장의 기반을 마련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해 나갈 계획임은 분명하다. 그렇다고 경영난 해소가 단시간에 해소될 일은 아니라고 본다. 적어도 지역 현실을 충분히 반영한 사업추진이 돼야 그나마 효과를 볼 수 있을 것이다. 공공기관의 우선구매 업무 지원을 위한 기반시설 확충과 효율적인 판로지원 체계의 상설화가 요구되는 이유다. 이를 통해 다양한 유통채널 진출을 지원하고 시장변화 대응 역량을 제고해야 할 것이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