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태화강. 울산신문 자료사진

세계적인 선사시대 걸작 반구대 암각화 보존과 맞물린 울산권 맑은 물 공급사업이 중앙정부의 최고 검증 문턱을 무난히 넘겼다.

 환경부는 반구대 암각화의 항구적 보존을 위해 사연댐 수문설치와 연계한 경북 청도군의 운문댐 물을 울산에 공급하기 위한 관로 건설을 포함한 '낙동강 유역 안전한 먹는 물 공급체계 구축사업'이 기획재정부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다고 30일 밝혔다.

 반구대 암각화와 연계된 이 사업은 사연댐의 수위를 인위적으로 조절할 수 있도록 수문을 설치하는 대신 이로 인한 식수원 부족분을 경북 청도군 운문댐에서 일일 7만t을 울산에 공급하기 위한 용수관로 사업이다. 이 사업은 경제성·정책성·지역균형발전 등을 고려하는 종합평가(AHP) 결과 치는 0.556으로 기준인 0.5를 넘겨 타당하다고 판단됐다.

 이번 예타 통과 사업은 운문댐에서 울산까지 43.8㎞ 관로 건설과 함께 경북 구미시 해평취수장에서 대구·경북에 하루 평균 30만t의 물을 공급하기 위한 관로 45.2㎞ 건설을 포함하고 있다.

 환경부는 사업의 최대 관문인 기재부의 예타를 통과함에 따라 하반기 타당성 조사와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시작으로 울산권과 대구·경북권 맑은 물 공급 사업을 본궤도에 올릴 계획이라고 밝혔다.

 환경부는 사업이 순조로울 경우 2024년까지 기본·실시설계와 환경영향평가를 마무리해 2025년 착공할 계획이다.

 하지만 중앙정부 차원의 이 같은 사업 진척에도 불구하고 직접적인 이해 당사자인 대구시와 경북도, 구미시에 여전히 사업에 대한 반대와 회의론이 나오고 있어 실제 사업이 정상적으로 추진될 수 있을지는 의문이다.
 무엇보다 예타 통과 시점이 민선 7·8기가 바통을 주고받는 미묘한 상황이란 점이 눈길을 끈다.

  민선 7기 때 추진한 사업 중 문제가 있는 사업들을 골라 입장 정리까지 마친 상황인데, 힘들 것이란 예상과 달리 뜻밖의 예타 통과 소식에 울산시도 어리둥절한 표정이다.

 특히 김두겸 울산시장 취임을 이틀 앞둔 지난 29일 울산시장직 인수위원회가 활동 결과를 발표하면서 민선 7기 주요사업 중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사연댐 수문설치 사업을 정부와 재협의하겠다고 밝혔다.

 사연댐 수문설치는 낙동강 통합물관리 방안에 포함된 운문댐 물을 울산에 공급하는 전제하에 추진했으나 지자체간 갈등으로 전제 사업이 불투명한 상황에서 사업을 추진할 수 없다는 게 '재협의' 결정의 배경이다.

 그런데 이날 생각도 않은 수문 설치의 전제 사업이 예타 문턱을 넘은 것이다.
 김 시장이 1일 취임식 직후 기자간담회가 예정돼 있어 이를 통해 운문댐 물 공급 관로 사업 예타 통과에 대한 명확한 입장을 밝힐 것으로 보인다.

 전문가들은 "이날 낙동강계통 포괄 사업 예타 통과는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해선 분명히 잘된 일이지만, 대구와 경북, 구미가 사업 협의를 끝내고, 여기에 울산시와 경북도, 청도군과 추가적인 협의를 해야 하는 과제들이 남아 있는 상황이다"며 "암각화 보존 문제를 조기에 매듭짓기 위한 울산시의 적극적인 자세가 무엇보다 사업의 관건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최성환기자 csh9959@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