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인성 作 '경주의 산곡에서' . 현대차 제공
이인성 作 '경주의 산곡에서' . 현대차 제공

현대자동차가 LA카운티 미술관(LACMA)에서 '더 현대 프로젝트'의 일곱 번째 전시이자 한국 미술사 연구 프로그램의 두 번째 프로젝트 '사이의 공간: 한국 미술의 근대(the space between: the modern in korean art)'를 오는 9월 11일(현지시간)부터 내년 2월 19일까지 개최한다.

'사이의 공간: 한국 미술의 근대'는 한국 근대 미술의 형성 시기인 1897년부터 1965년까지 활발하게 활동하며 영향을 주고받던 88명 작가들의 미술 작품 130여 점이 전시될 예정이다. '사이의 공간: 한국 미술의 근대'에서는 국립현대미술관 소장 미술품 63점을 비롯해 고(故) 이건희 삼성 회장 소장품 등 평소 대중에 공개되지 않던 여러 개인 소장품도 함께 감상할 수 있다.

특히 '사이의 공간: 한국 미술의 근대'는 조선 말기부터 광복 전까지 다양한 해외 문화 교류기에 한국 근대 미술사의 형성에 영향을 주고받은 유럽, 미국, 일본 작가들의 작품 세계도 함께 선보일 계획이다. 
 

김응원 作 '석란도'. LACMA 소장 ⓒLACMA
김응원 作 '석란도'. LACMA 소장 ⓒLACMA

아울러 '사이의 공간: 한국 미술의 근대'는 한국 전쟁 이후 근현대 시기로 이어지는 과도기 시절의 유화, 사진, 조각 등 다양한 분야의 작품들을 하나의 선상으로 엮어내 근대 시기의 한국 미술에 대한 새로운 시각을 제공할 예정이다.

한국 근대 시기를 주제로 한 대규모 기획 전시는 서구권 미술기관에서는 처음 선보이는 것이다. 

이번 전시는 LACMA와 현대차의 장기 파트너십 중 한국 미술사 연구 프로그램 일환으로 장기간의 연구와 기획을 통해 마련됐으며 영문 도록도 함께 출판된다.

이번 전시는 서구에서 주로 소개됐던 한국의 전통 유물 혹은 현대 미술작품이 아닌 전통과 현대를 잇는 근대 시기에 방점을 둔다는 점에서 미술사적 의미가 깊다.

현대차 관계자는 "이번 전시는 다양한 시대적 변곡점을 맞으며 형성된 한국 미술의 근대성을 폭넓은 관점에서 재해석함으로써 뜻깊은 대화의 장을 열어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했다.

한편 현대차는 LACMA와 2015년부터 이어온 장기 파트너십 활동으로 예술과 기술의 융합을 다룬 다수의 전시와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2019년에는 해외에서 진행되는 최초의 한국 서예 전시도 선보였다.

현대차는 미국 LACMA 10년 장기 후원 외에도 영국 테이트 11년 장기 후원과 국립현대미술관 10년 장기 후원 등 세계적인 미술관과 글로벌 아트 프로젝트를 이어가며 중장기적으로 진정성 있게 문화 예술계를 후원하고 있다.  김미영 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