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두겸 울산시장이 울산신문 창간 16주년 기념 및 취임 특별 인터뷰에서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의 비전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김두겸 울산시장이 울산신문 창간 16주년 기념 및 취임 특별 인터뷰에서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의 비전을 밝히고 있다. 유은경기자 2006sajin@

울산신문이 창간 16주년과 민선 8기 출범에 맞춰 김두겸 울산광역시장과 특별 인터뷰를 가졌다.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비전으로 내세운 김 시장은 시정 첫 번째 목표는 과거 전국에서 가장 젊은 도시, 잘 사는 도시였던 울산의 영광을 되찾아 울산을 울산답게 만드는 것이라고 했다. 이를 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와 산업단지, 신도시 조성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울산을 일자리의 바다로 만들고, 일자리를 찾아 전국에서 사람이 몰려드는 도시로 만들겠다는 김 시장으로부터 민선 8기 시정 운영의 구체적인 방향 등을 들어본다.

- 위태로운 광역시를 탄탄한 광역시로 바꾸겠다하셨는데 구체적으로 지향하는 새로운 울산은 어떤 도시인가?
△ 지금 울산의 인구감소가 심각하다. 일자리를 찾아 청년들이 떠나는 것이 주된 이유다. 이대로라면 광역시 존립마저 위태롭다. 위기를 빨리 바로잡아야 한다. 옛 명성을 되찾기 위한 새로운 시도와 도전을 멈추지 않아야 한다. 시정 비전을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으로 정한 것도 이런 맥락이다. 시정도 과감하고 역동적으로 이끌 생각이다. 다양한 혁신을 바탕으로 주력산업 활성화와 신산업 육성, 시민 생활환경 개선을 동시에 추진해 나갈 거다. 저는 올해를 제2 산업수도 원년으로 삼아 울산의 과거 명성을 되찾고자 한다. 대한민국 최고의 비즈니스 시장이 돼서 정부를 설득하고 기업과 협력하면서 울산 산업과 민생의 혁신을 이끌어 나가겠다. 

제2 산업수도 역사 쓰는 원년으로
울산 미래 새로운 60년 다시 건설
주력산업 새로운 변화 적극적 지원
자동차 도시 명성 지키는 일에 사력

 
- 취임 첫 해를 제2 산업수도의 역사를 쓰는 원년으로 삼겠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계획은? 
△ 울산공업지구 지정 이후 60년간 국가산업발전의 중심 역할을 한 울산의 저력을 살려, 울산의 새로운 60년을 다시 만들어나가려 한다. 울산이 잘하는 것은 더 잘하게 만들고, 부족한 것은 하나하나 채워나갈 생각이다. 앞서 뚜렷한 성과 없이 새로운 산업 육성에만 힘을 쏟다 보니, 주력산업 침체만 길어졌다. 산업 육성 전략을 바꿔, 울산의 확실한 강점인 3대 주력산업부터 되살리는 지혜가 필요하다. 주력산업이 혁신을 통해 새로운 산업환경 변화에 잘 적응하도록 지원과 협력을 아끼지 않을 거다. 현대차가 전기차 생산시설에 2030년까지 63조 원을 투자한다고 발표했는데, 이 투자를 울산으로 끌어와 '자동차 도시'의 명성을 지키는 일에 모든 노력을 다할 생각이다. 조선과 화학산업도 국가산단 스마트화, 자율운항선박 성능실증센터 완성, 울산신항 개발 등으로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기술경쟁력을 갖추도록 꾸준히 지원해 나갈 거다. 
 
- 선거공약 8대 목표, 20개 전략, 100대 과제 중 제1호 공약은 무엇인가?
△ 제1호 공약은 개발제한구역 해제다. 대규모 기업 투자유치, 일자리 창출, 정주여건 개선, 의료시설 확충 등 산업수도 울산의 발전을 위해 필수불가결한 사안이다. 울산은 전체 면적의 약 25%가 개발제한구역이다. 타 시도와 달리 도심 한가운데가 개발제한구역으로 묶여 있어 도시의 발전에 큰 걸림돌이 되는 상황이다. 울산의 개발제한구역 해제 가능 면적 38.1㎢ 중 14.8㎢가 해제되고 23.3㎢ 부지가 묶여 있다. 그린벨트 해제율이 38.8%로 전국 평균인 61.5%에 훨씬 못 미치는 수준이다. 전국 평균 해제율만 적용해도 8㎢, 약 240만 평을 해제할 수 있다. 하지만 현 규정대로라면 개발제한구역 해제가 쉽지 않다. 해제를 위해서는 환경영향평가 등급이 3∼5등급이라야 하는데, 울산의 그린벨트 중 3∼5등급은 20%밖에 되질 않는다. 그래서 윤석열 대통령께서도 '개발제한구역 해제 총량 확대'를 울산 공약으로 내세웠다. 지난 8일 민선 8기 시·도지사 간담회에서 밝힌 것처럼, 지역의 균형발전을 위해 개발제한구역 해제 권한을 시·도지사에게 이양해야 한다는 것이 윤 대통령의 생각이다. 저는 정부 부처 설득 전략 마련을 위해, 울산의 그린벨트를 전수 조사할 계획이다.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정부를 설득해 보전 가치가 높은 곳은 확실히 보전하고 보전 가치가 낮은 곳은 과감히 해제하겠다. 지침을 광의적으로 해석해 접근하고 울산의 특수성을 잘 어필한다면, 충분히 정부를 설득할 수 있다고 본다. 
 
- 공약에 시민이 염원하는 사업 잘 녹여냈다는 평가지만, 울산의 백년대계를 위한 큰 그림 없다는 지적도 있는데? 
△ 저는 시민께 풍요롭고 행복한 삶을 제공하는 것이 행정의 궁극적인 목적이라고 생각한다. "시민 만족도를 높여야 한다. 현장에 답이 있다." 를 강조하는 것도 같은 이유다. 시민이 체감하는 시정을 펼치려면, 너무 거창한 거대 담론에 치중하기보다 실효성 있는 현실 행정에 집중하는 것이 필요하다. 검증되지 않은 신산업에 주력하기보다, 3대 주력산업, 수소에너지 산업처럼 울산이 기존에 우위를 점하고 있던 산업을 육성하는 것과 마찬가지다. 행정 본연의 목적에 맞게 시민 생활과 직결된 종합대학교 유치, 의료산업 육성, 교통망 혁신, 신도시 건설, 스포츠 메카 조성 등에 더 힘을 쏟을 것이다. 크고 작은 일이 따로 정해진 것이 아니다. 시민을 직접 만나 소통하면서 울산에 진짜 필요한 일이 뭔지 살피고, 행정 조직도 '실용 행정, 현장 행정'을 실천하도록 잘 이끌겠다. 
 
- 민선 7기가 울산시 정원 크게 늘리는 등 조직을 방만하게 운영했다는 지적이 있었는데, 민선 8기의 조직 운영 기조는?
△ 시민께 약속드린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 건설을 위한 100대 과제를 잘 이행할 수 있도록, 행정 조직도 효율적으로 운영할 것이다. 취임 후 첫 조직 개편은 급격한 변화를 최소화하면서 안정적으로 시행했다. 본청 14실·국·본부 62과 256 담당은 유지하고 1개 위원회, 2개 담당, 정원 5명을 감축했다. 시민신문고위원회 업무 중 감사관실과 중복되는 시민감사청구, 공공사업감사 업무를 이관하고, 고유사무인 고충민원처리 업무는 인권담당관과 합쳐 권익인권담당관으로 통합했다. 업무 경계가 불분명해 부서 간 혼선을 초래하는 미래성장기반국을 도시공간개발국으로 바꾸고 나머지 국 명칭도 업무 성격에 맞게 바꿨다. 녹지정원국장은 민선 8기 생태도시 조성을 위한 인재 영입을 위해 개방형 직위로 지정했다. 민선 8기 핵심 정책인 '기업 유치를 통한 일자리 확보'를 위해 국내투자유치와 그린벨트개발 담당을 신설하고, 남북관계 악화와 국제사회 긴장 등으로 기능을 상실한 평화협력, 북방경제협력, 국제영화제, 제도개선 등 4개 팀은 폐지했다. 앞으로도 비슷하거나 중복된 업무는 통합하고 필요성이 줄어드는 업무는 개편해 나가면서, '시민 중심의 실용적인 조직 운영'을 실천하겠다.
 
1호 공약 개발제한구역 해제 추진
정주·일자리 개선·투자유치 물꼬
민선7기 주요사업 울산 이익 우선
여러 가능성 열어 두고 '해답 찾기'


- 시정 운영의 근간이 재정인데, 코로나19 극복 등으로 채무 증가한 상황에서 민선 8기 재정 운영계획은?
△ 시 재정은 시민 혈세인 만큼, 최대한 아껴서 낭비 없이 집행하겠다. '울산의 이익에 도움이 되는가?'를 따져 불요불급한 예산은 과감히 줄이고, 경제 활성화(산업구조 전환, 신산업 육성, 투자유치 활성화) 등에는 예산 투입을 확대해 나가겠다. 당장 2022년 제2회 추경예산부터 중복되거나 불필요한 사업 예산을 추려 삭감해 나갈 계획이다. 늘어난 빚도 관리해야 한다. 중장기적 관점에서 합리적 재원 배분과 계획적인 투자로 재정 건전성을 확보해 나가겠다. 2023년 당초예산부터 채무를 줄이되, 시민들에게 필요한 예산과 울산의 미래를 위한 투자는 적극적으로 이어나가겠다. 
 
- 민선 7기 주요사업 사실상 백지화나 재검토한다고 밝혔는데, 송철호 지우기라는 지적에 대해 어떤 답 내놓으실 건지?
△ 민선 7기도 울산시의 역사다. 그 흔적을 지울 수도 없고, 지울 생각도 없다. 다만 시기와 상황에 따라, 울산의 발전을 위한 사업의 우선순위가 달라질 수 있다. 저는 민선 7기 주요 사업을 '현재 울산의 이익에 부합하는가?'를 기준으로 살폈다. 그 결과 실효성이 부족한 울산국제영화제나 청년예술단 운영, 글로벌에너지비즈니스센터 설립 등은 폐지하고, 부울경 특별연합, 부유식 해상풍력, 사연댐 수문 설치 등은 울산의 수혜를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재검토하자는 결론을 내렸다. 부울경 특별연합은 수도권 집중에 대응하기 위해 꼭 필요하지만, 지금 추진되는 방식은 울산에 이득이 없고 오히려 부산에 끌려갈 우려가 크다. 부산이 28조 원의 가덕도 신공항 건설을, 경남이 12조 원의 진해 신항만 건설의 혜택을 얻었지만, 울산은 공동의 이익인 광역철도 개통 외에 별다른 혜택을 얻지 못했다. 울산도 부산, 경남에 비견될 만한 사회기반시설을 유치하는 등의 실리를 챙길 수 있도록 준비해야 한다. 경주, 포항을 포함한 '신라권 동맹 강화'가 대안이 될 수 있다. 신중히 검토해서 시민 동의를 얻은 후 추진 여부를 결정하겠다. 부유식 해상풍력도 마찬가지다. 친환경에너지 확대를 반대할 이유는 없지만, 에너지 산업은 근본적으로 국가 사무다. 여기에 윤석열 정부는 '탈원전 정책'을 폐기한다고 밝힌 상태다. 올해 말 발표될 '제10차 전력수급기본계획' 등 정부의 정책 변화를 살펴야 한다. 정부 정책에 따라 기업의 투자 의지 등도 바뀔 수 있는 만큼, 연말쯤 여러 상황을 종합적으로 고려해 울산에 이익이 된다고 판단할 때 추진하겠다. 반구대 암각화 보존을 위한 사연댐 수문 설치도 먹는 물이 확보되기 전에 정부의 약속만 믿고 추진할 수는 없다. 문화재 보존도 중요하지만, 시민의 식수 확보가 우선이다. 대구·경북의 반대로 운문댐 물이 공급되지 않으면 울산의 맑은 물 확보가 어려운 상황이 닥칠 수 있다. 운문댐 물 공급을 기다리기보다, 사연댐 유역을 확장해서 댐 수위를 낮추는 등의 대안을 찾는 것이 더 실효성 있는 방법일 수 있다. 여러 가능성을 열어두고 해답을 논의하겠다. 
 
- 대중교통 개편 등 교통망 혁신안 발표했는데, 재원 마련 계획은? 

△ 새롭고 위대한 울산을 만드는데 '교통망 혁신'을 빼놓을 수 없다. 시민 편의 중심의 대중교통 정책과 각종 도로망 확충으로, 광역시 위상에 맞는 교통체계를 구축해나가야 한다. 필요한 예산은 사업별 특성을 살펴 확보 전략을 세우면 된다. 외곽순환도로의 경우 울산에 꼭 필요하지만, 시비 부담 없이 추진했어야 할 사업에 막대한 양의 시민 혈세가 투입된다. 혼잡 구간 11㎞ 건설비 2,904억 원을 시비로 해야 하는데, 다른 지자체와 비교할 때 너무 과도한 부담이다. 국가균형발전 사업으로 추진되는 만큼 그 목적에 맞게 정부 부담률을 높여 줄 것을 건의해 나갈 계획이다. 시 재정 부담이 과도해지는 시내버스 준공영제 도입도 신중하게 재검토하겠다. 이미 연간 약 1,000억 원을 투입해 시내버스 운영비에 96%를 지원하고 있다. 현재 재정 지원금을 유지하면서 과도한 혈세 투입을 막는 대안을 논의해 나가겠다. 언양-울산 울산고속도로의 일반도로 전환(무료화)도 중점 추진할 계획이다. 울산고속도로는 기능이 시내 도로에 가깝다. 현재까지 울산고속도로 운영으로 올린 수익이 개설비의 252.9%에 달한다. 이런 점을 잘 부각해서 정부를 설득하면서, 시민의 숙원이었던 울산고속도로 일반도로 전환을 반드시 이뤄내겠다. 
 

대담=최성환 부국장
대담=최성환 부국장

- 끝으로 시민께 한 마디?
△ 시민의 기대와 성원에 힘입어 민선 8기 울산시장으로 취임했다. 시민의 선택에 보답하는 길은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을 완성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새로 만드는 위대한 울산' 실현을 위해 제가 약속드린 8대 목표, 20개 전략, 100대 과제를 잘 실천해 나가겠다. 산업을 혁신하고,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그동안 포기한 울산 숙원사업도 하나하나 해결해 나가겠다. 제대로 일해 보겠다. 울산공업센터 지정 60년을 넘어, 새로운 60년을 잘 만들어 갈 수 있도록 시민 여러분께서 많이 도와 달라. 지지와 성원을 부탁드린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