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은 당 내홍을 수습하기 위해 9일 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 전환을 위한 당헌 개정과 주호영 의원을 비대위원장으로 지명하는 등 윤석열 정부 취임 석 달 만에 비상대책위원회 닻을 올린다. 이번주 중 상임전국위원회를 열어 비대위원 구성까지 마치면, 이르면 오는 12일부터 비대위 체제로 본격 전환하게 된다. 그러나 비대위 출범으로 대표직에서 해임되는 이준석 대표가 법적 조치를 예고하고 있어 비대위 출범까지는 험난한 여정이다.

이날 오전 열리는 전국위원회에서는 주 의원을 위원장으로 하는 비대위 출범이 의결되고, 비대위원장 임명권자에 '당 대표 직무대행'을 포함하는 당헌 개정안과 비대위원장 임명안을 처리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권성동 원내대표는 지난 주말에 당내 갈등을 비대위 전환으로 돌파하려는 만큼, 사전 정지 작업으로 내부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분주히 움직인 것으로 전해진다.

특히 이 대표가 임명한 한기호 사무총장, 홍철호 전략부총장, 강대식 조직부총장도 이날 오전 일괄 사퇴했다. 친이준석계로 분류되는 정미경 최고위원도 "당의 혼란과 분열 수습이 먼저"라며 최고위원직을 사퇴했다.

대선과 지방선거에서 연달아 승리한 국민의힘이 집권 석 달 만에 비대위를 띄운 데엔 복합적인 포석이 깔렸다. 친윤(친윤석열)그룹과 이준석 대표 간 갈등이 폭발하면서 낳은 권력투쟁의 결과물인 동시에, 정부·여당의 총체적 위기를 돌파할 승부수 성격도 있다는 분석이 적지 않다.

하지만 비대위가 당 내홍부터 수습하며 지지율 하락세를 돌려세울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비대위가 출범하면 이 대표는 자동으로 해임된다. 이에 이 대표는 비대위 출범 즉시 효력 정지 가처분 신청 등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고 예고했다. 그는 7일 페이스북에 "기자회견은 8월 13일에 한다"고 공지했다. 그가 13일 예고대로 공식석상에 나설 경우 징계일로부터 36일만이다.

이 대표의 해임에 반발하는 당원들의 움직임도 빨라지고 있다. 국민의힘 당원들로 구성된 '국바세'(국민의힘 바로 세우기)는 8일 오전 서울 여의도에서 긴급 토론회를 개최했다. 

윤핵관(윤석열 핵심 관계자)의 '2선 후퇴'를 거론하는 목소리와 함께 윤핵관들이 이 대표를 만나 사태를 수습해야 한다는 주장이도  제기됐다.

서병수 전국위원회 의장은 이날 KBS라디오와의 인터뷰에서 "문제의 본질은 윤석열 대통령의 핵심 실세라고 하는 사람들과 이준석 대표의 갈등에 있다"며 "서로의 입장을 이해를 하는 노력을 했다면 이렇게까지 되지 않을 것이라고 본다.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다. 힘 있고 책임 있는 사람이 손을 먼저 내밀이어야 한다"고 말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