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당 대표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가 초반부터 이재명 후보의 '원사이드' 판세로 흐르면서 이 후보 독주체제를 이어가고 있다. 대표 경선에서 2위와 50%p 이상 격차를 유지하고 있어 경선 전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을 예상했던 경선이 사실로 확인되면서 이후 순회경선에서도 비슷한 결과가나올 것이라는 전망이 우세하다. 13일 부산·울산·경남, 14일 세중·충청·대전, 20일 전북, 21일 광주·전남, 27일 서울·경기 등을 돌며 경선을 이어간다.

압도적 선두 자리를 꿰찬 이 후보는 실점을 최소화하며 일찌감치 대세론에 쐐기를 박는 '안전모드'를 구사하고 있다. '당헌 개정 논란'이나 '사법 리스크'등을 고리로 한 상대 후보의 견제술에 정면 대응하지 않는, 로우키 행보로 승기를 안정적으로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이 후보가 8일 모든 공식 일정을 비우고 다음 날 있을 방송토론회 준비에만 매진키로 한 것도 '리스크 최소화' 전략의 하나로 해석된다.

반면 '어대명'(어차피 대표는 이재명)의 벽을 실감한 박용진·강훈식 후보의 속은 탄다. 마땅한 반전 카드가 보이지 않는 가운데 일단 두 주자 모두 당내 '반(反)이재명' 정서를 최대한 자극해 추격전의 불씨를 살리겠다는 의지를 보였다. 특히 '캐스팅보트'인 충청과 권리당원이 대거 포진한 호남 경선에서 대이변을 연출하면 극적 역전도 불가능하지 않다는 것.

2위 박 후보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당대표의 공천권을 내려놓고 최고위의 권한을 강화하는 내용의 '사당화 방지 혁신안'을 발표하는 등 '1강 이재명' 때리기에 집중했다.

박 후보는 "현재 선거가 임박해 구성되는 공관위는 사실상 당 대표의 입김에 의해 구성될 수밖에 없다"며 "선거 1년 전에 공관위를 구성하겠다"고 했다.

그는 사법법 리스크를 염두에 둔 당헌 개정에 대해 "차떼기 정당 후신만도 못하게 우리 당의 당헌·당규가 개정되리라 생각하지 않는다"며 "특정인을 위해 그런 일이 벌어져 또 다른 사당화 논란과 패배로 가는 일은 있어선 안 된다"고 반대 입장을 재확인했다.

강 후보는 이날 오전 경남 봉하마을을 찾아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묘소를 참배하고 지역 당원들과 간담회를 가졌다. 오후에는 문재인 전 대통령의 사저가 있는 평산마을을 방문했는데 13일 부산·울산·경남 지역경선을 앞두고 친노·친문 성향의 전통적 지지층을 향한 표심 구애로 읽힌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