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당권 주자들인 이재명·박용진·강훈식 후보는 9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열린 당 대표 후보 토론회에서 '여야 영수회담'과 '당헌 80조 개정'을 놓고 설전을 벌였다.
 
여야 영수회담과 관련, 이 후보는 "영수회담 반드시 제안"을, 박 후보는 "여야정협의체"를, 강 후보는 "내각 총사퇴"로 서로 상반된 의견을 내놓았다.
 
이 후보는 "대통령이 만나자고 해서 '그럽시다'하고 응하는 게 아니라, 우리 야당에서 적극적으로 회담을 제안해야 한다"며 "당 대표가 되면 (윤석열 대통령과의) 영수회담을 반드시 제안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 후보는 "협력과 견제 두 가지는 야당 본연의 역할이다. 지금 윤석열 정부가 진퇴양난 상태에 빠지는 거 같은데 이럴 때 국민의 목소리도 전달하고 우리가 협력해서 민생 해결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밝혔다.
 
박 후보는 "각 정책 분야에서 각 당의 의견이 정책 안에 모이도록 하는 여야정협의체 구성에 대한 합의를 이끌어내는 것과 운영에 대한 구체적인 합의가 일단 중요하다"며 "내용은 이 후보가 말한 공통의 민생 공약 사항이 제1번 추진사안"이라고 전했다.
 
강 후보는 "저는 생각이 다르다. 윤석열 정부가 얼마 안되는 임기 동안 이런 낮은 지지율을 보이는 것은 국정운영을 완전히 바꿔야 한다는 뜻"이라며 "(야당은) 대통령실 전면 개편과 함께 내각 총사퇴를 요구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부정부패로 기소된 당직자의 직무를 정지한다'고 돼 있는 '당헌 80조 개정'을 놓고는 후보들 간에 충돌했다.
 
박 후보는 당헌개정을 '사당화'로 규정하면서 "어쩌다 민주당이 부정부패와 결연하자는 당헌·당규조차도 개정하려는지 우려스럽다"며 이 후보를 몰아세웠다. 그러자 이 후보는 "정부 여당의 야당 침탈 루트가 될 수 있다는 점에서 기소만으로 직무를 정지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며 "조항 자체가 박 후보가 생각하는것처럼 저와 관련 있기 때문에 개정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다. 저는 부정부패, 뇌물수수, 불법정치자금 수수 등에 해당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강 후보는 "이 문제가 이 후보를 가리키느냐, 안 가리키느냐를 떠나서 당원들로부터 제기된 것이라면 절차적으로 논의해봐야 한다"면서도 "다만 시기가 적절치 않다는 것은 지적해야 한다"고 했다.
 
이른바 '검수완박(검찰 수사권의 완전 박탈)' 국면에서 탈당한 무소속 민형배 후보의 복당 문제에 대해 이 후보는 "민 의원이 개인의 이익을 위해 탈당한 것이 아니다. (복당을) 충분히 긍정적으로 검토할 만 하다"고 했다. 그러나 박 후보는 "민 후보의 탈당을 '당의 요청'으로 규정하면 그야말로 위장탈당 논란의 한복판에 뛰어드는 셈이 된다"며 "이로 인해 어렵게 만들어 낸 검찰개혁 법안이 헌법재판소에서 도루묵이 되면 정말 큰일이 아닌가"라고 했다.
 
강 후보는 "(박 후보가) 24분 질문하는데 제게는 1분만 한다. 단일화하자면서 이게 정말로 배려하는지 잘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