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미국 '인플레이션 감축법안(IRA)'이 상원을 통과, 현대자동차에 비상이 걸렸다. 미국에서 전기차 보조금을 받기 위해선 내년부터 차량을 북미에서 제작하고, 전기차에 장착하는 배터리와 관련해서도 까다로운 조항이 포함된 제도로,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는 현대차의 전기차 수출에 차질을 빚을 지도 모른다는 우려가 나온다.

 9일 주요 외신 보도에 따르면 미국 상원이 7일(현지시간) 기후 변화 대응을 위한 막대한 투자와 부자 증세 등의 내용을 담은 이른바 '인플레이션 감축법안'을 가결하면서 자동차 업계가 일제히 우려의 목소리를 냈다.

 이 법안에 따르면 미국에서 전기차를 구매할 때 미국 내 생산된 자동차에 한해 공제 혜택을 준다. 즉, 미국 내 전기차보급 확산에 인센티브를 준 대신 전기차 조립을 미국 내에서 하라는 것이 골자다.

 또 전기차 제조에서 중국산 배터리와 부품 비중 등이 일정 비율 이상 초과할 때 세금 공제 혜택 지원 대상에서 제외하는 것으로, 중국에서 생산된 전기차 배터리 사용을 신속하게 중단하려는 조치로 풀이된다.

 이에 따라 내년부터 미국 정부의 지원을 받으려면 북미에서 생산된 배터리를 사용해야 하고, 또 북미에서 생산된 전기차에만 대당 7500달러의 보조금을 세액 공제 형태로 받을 수 있다.

 이 법안이 시행되면 아직 미국 현지에서 전기차를 생산하지 않는 현대차가 타격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는 것도 이 때문이다.

 현대차그룹은 미국에 6조3000억원을 투입해 조지아주에 전기차 공장을 설립할 계획을 밝혔으나 내년 상반기에나 착공해 2025년 완공될 예정이다. 

 오는 11월부터 SUV(스포츠유틸리티차량)인 제네시스 GV70 전기차 모델을 앨라배마 공장에서 생산할 예정이지만, 럭셔리 모델인 만큼 판매량 증대에 크게 기여하기에도 어려울 것으로 전망된다.

 법안이 시행되는 내년부터 조지아 공장 완공 시점까지 약 2년 반 동안 현대차·기아는 현지에서 전기차를 세제 혜택 없이 팔아야 한다.

 내년께 출시되는 아이오닉 7이나 EV9의 미국 생산 여부도 노조와 공감대를 이뤄야 한다. 

 현대차 측은 이에 대해 "해당 법안 하원 통과 과정을 일단 지켜보면서 대응 방안을 마련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