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신개념 돛 하이로터.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신개념 돛 하이로터.

현대중공업이 신개념 돛인 '하이로터'를 개발했다고 28일 밝혔다.


 하이로터는 선박 풍력보조 추진장치인 로터세일의 일종이다. 하이로터는 바람을 이용해 추진력을 추가한다는 점이 기존 로터세일과 다르다. 연료 소모량과 탄소 배출을 동시에 줄일 수 있다는 점이 강점이다.


 현대중공업은 이날 한국선급(KR)으로부터 독자모델인 하이로터 설계 승인을 국내 업계 최초로 획득했다.


 하이로터는 일종의 돛 역할을 한다. 하이로터는 선박 갑판에 설치되는 원기둥 형태의 구조물로, 전기 모터로 회전한다.


 이때 선박 주위에서 불어오는 바람과 하이로터가 만나면 압력 차이가 주변에 발생하는 이로 인해 추진력을 얻게 된다. 이러한 효과를 '마그누스 효과'라고 부른다. 전통적인 배의 '돛' 역할과 비슷하다.


 현대중공업은 하이로터가 선박 탑재 시 6~8%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고 밝혔다. 동시에 탄소 배출량도 줄일 수 있어 강화되는 환경규제의 대안 중 하나로 주목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앞서 현대중공업은 2020년 12월 한국선급에서 하이로터 기본 인증을 획득했다. 이번에 설계승인까지 마치며 한 단계 더 전진한 것이다.


 현대중공업은 올해 하반기부터 육상에서 실증을 시작하고 이번 설계승인을 바탕으로 제품 수주에도 나설 계획이다.


 주원호 현대중공업 기술본부장은 "LNG, 암모니아, 수소 등 친환경 연료 추진선뿐 아니라 풍력보조 추진장치 등 다양한 친환경 제품 개발로 고객들의 다양한 수요를 충족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미영기자 lalala4090@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