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롯데케미칼 현장 실습 모습. 울산대학교 제공
롯데케미칼 현장 실습 모습. 울산대학교 제공

울산대는 교육부와 울산시가 지원하는 '2021년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에 선정됐다. 

이 사업 선정으로 울산대는 2025년까지 총 856억원을 지원받아 '미래모빌리티' 및 '저탄소그린에너지' 2개 분야에서 인재를 육성 중이다.

미래모빌리티 분야에서는 △친환경 동력 및 에너지 사용에 관한 그린모빌리티 △자율주행을 학습하는 스마트모빌리티 △모빌리티 부품 개발 및 제조를 위한 미래모빌리티 설계·제조 등 주제로 전공 교과목 28개를 편성했다. 

해당 교과목에 현대중공업, 현대건설기계, 현대자동차 등 미래모빌리티를 선도하는 기업들이 교육과정에 참여함으로써 수강생은 기업 요구에 적합한 인재로 성장할 수 있다.

또 울산대는 산학협력교육을 뒷받침할 교육 인프라 구축에도 투자를 아끼지 않고 있다. 학생들이 전기자동차, 수소자동차의 구조를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테스트 자동차를 갖춘 '미래자동차 전시룸 및 구조실습실'을 마련했으며, 소프트웨어를 통해 미래모빌리티 설계가 가능한 실습실도 구축했다.

스마트기술혁신센터 협동 로봇. 울산대학교 제공
스마트기술혁신센터 협동 로봇. 울산대학교 제공

저탄소그린에너지 분야도 에너지 생산, 활용, 저장까지 전반적인 과정을 다루는 △에너지 변환 △해상풍력발전 △CCUS(탄소 포집·저장 기술) △수소에너지 분야 교과목을 23개 운영 중이다. 

교과목별로 기업체 인턴십 프로그램, 산업체 실무교육이 20% 이상 포함돼 이론과 현장경험을 모두 갖출 수 있다. 

미래모빌리티는 현대중공업 및 현대건설기계와 진행한 학내 인턴에서 기업체 현장 실무자를 초빙해 친환경 선박·전기추진시스템·인공지능(AI)기반 고장진단 기술·수소 연료전지를 주제로, 저탄소그린에너지는 금호석유화학 및 롯데이네오스화학과 학생들이 강의에서 학습한 주제를 기업에서 실제로 경험하는 인턴 프로그램을 운영했다.

지자체·대학 협력기반 지역혁신사업은 교과과정과 인턴십을 통해 양성된 인재가 취업 및 창업까지 연계해 울산지역에 정주할 수 있는 선순환 체계를 확립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울산대는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사회맞춤형 산학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 선정에 이어 2027년까지 국비 240억원이 투자되는 '3단계 산학연협력 선도대학 육성사업'에 선정돼 산업계와 미래사회 수요에 부합하는 인재를 양성하고 기업과 협력 사업을 수행한다. 

또 2023년까지 국비 38억원을 받는 '스마트제조 고급인력양성 사업'을 통해 4차 산업혁명시대를 맞아 에코(Eco)-모빌리티 분야에서 미래 스마트제조 산업을 선도할 인재를 양성한다. 이밖에 2026년까지 37억 5,000만원이 지원되는 '대학일자리플러스센터 사업' 선정에 따라 재학생과 2년 내 졸업생을 위한 취업지원 서비스를 제공한다.

산학융합캠퍼스 실험실. 울산대학교 제공
울산대학교 산학융합캠퍼스 실험실. 울산대학교 제공

연구 분야에서는 화학산업종합연구소가 '울산화학산업 전주기 분석센터' 주제로 '이공분야 학술연구지원사업'에 선정돼 2028년까지 국고 46억원을 지원받아 수소제조 촉매, 고효율 발광 소재, 차세대 이차전지용 소재 등 신산업 창출에 필요한 나노화학소재 개발에 앞장선다. 

이와 함께 울산시가 신성장 산업 전략으로 추진하고 있는 미래자동차, 친환경·스마트 선박, 고부가 화학 소재산업, 게놈 기반 바이오헬스 산업과 관련한 6개의 4단계 두뇌한국21(BK21)사업을 통해 교육과 연구의 수월성을 제고하고 있다.

이러한 노력으로 울산대는 올해 시행된 세계대학평가에서 △영국 THE(Times Higher Education)의 아시아대학평가 국내 12위 △영국 QS(Quacquarelli Symonds)의 세계대학평가 국내 22위 △네덜란드 라이덴대학의 세계대학 연구력평가(Leiden Ranking) 국내 5위 △비영리 교육단체인 세계대학랭킹센터(CWUR)의 세계대학평가 국내 10위 성적표를 받았다. 

THE 아시아대학평가와 라이덴대학의 세계대학 연구력평가에서는 비수도권 종합대학 1위를 달성했다.

이와 함께 미래 사회에 대비할 수 있는 교과과정을 구축하고 재학생의 취업 경쟁력 강화를 위해 2023학년도부터 일부 학부(과) 및 전공을 개편해 신입생을 선발한다.

철학과를 철학·상담학과로, 물리학과와 화학과를 각각 반도체학과와 나노에너지화학과로 변경하며 두 학과가 속한 자연과학대학을 과학기술융합대학으로 바꿔 신입생을 모집한다. 또 미술학부의 동양화전공과 서양화전공을 통합해 회화·미디어아트 전공을 신설했으며, 조소전공은 입체조형예술전공으로 개편했다. 김지혁기자 uskjh@ 
 


[2023학년도 울산대학교 수시모집]
2922명 중 2667명 수시모집 13일부터 17일까지 원서접수

울산대는 모집인원 2,922명(정원 외 포함) 가운데 수시에서 전체의 91%인 2,667명을 모집한다. 

원서접수는 13일부터 17일까지 인터넷으로만 한다. 

총 4개 유형 14개 전형
대부분 복수 지원 가능

올해 울산대 수시 전형은 4가지 유형의 14개 전형으로 분류된다. 

대부분 전형에서 전형 간 복수지원이 가능하기에 수험생은 자신의 강점과 약점을 파악, 본인에게 유리한 입시 전략을 수립해야 한다.

우선 학생부교과전형은 학생부교과 100%와 수능최저학력기준만을 적용한다(단, 음악학부 수능최저학력 없음). 

학생부 선발 인원 늘리고
수능 최저기준 대폭 완화

올해 교과전형에서는 대부분 모집단위에서 수능최저학력기준을 대폭 완화했다. 인문대, 사회과학대, 경영대, 과학기술융합대, 생활과학대, 디자인·건축융합대는 국어·수학·영어·사탐(1과목)/과탐(1과목) 중 1개 영역에서 5등급 이내, 공과대는 모든 모집단위가 2개 영역 합 10등급 이내로 조정됐다.

학생부종합 유형의 경우 지역인재 특별전형(의예과 별도)을 통해 부산·울산·경남지역 고교를 입학하고 졸업(예정)한 수험생을 대상으로 학교생활기록부로만 선발하는데, 그 인원이 전년도 대비 크게 증가했다. 

학생부종합 특별전형(의예과 별도)의 경우, 1단계 서류평가를 통해 4배수의 면접대상자를 선발하고 2단계 면접 후 최종 선발이 이뤄진다. 최종 선발 시 1단계 성적 50%와 면접 성적 50%가 반영된다.

기초·차상위층 전형 신설
의예과 등 복수 지원 불가

의예과는 논술전형(논술 60% 및 학생부 40% 반영)과 학생부종합 특별전형, 지역인재 특별전형, 지역인재(기초·차상위) 특별전형, 지역인재(논술) 특별전형으로 선발하며, 학생부종합 및 지역인재 특별전형은 전년도와 동일하게 1단계 서류평가에서 5배수를 선발한다.

올해 의예과 및 간호학과의 지역인재(기초생활수급자 및 차상위계층) 특별전형이 신설됐다. 단, 기존의 지역인재 특별전형과의 복수지원은 불가능해 해당 전형에 관심이 있는 수험생은 입시전략을 잘 수립할 필요가 있다. 

또 의예과의 논술전형과 지역인재(논술) 전형 간에도 중복지원이 불가능하므로, 논술 전형에 지원할 예정인 수험생은 해당 부분을 확인할 필요가 있다.

계열단위 통합선발의 경우, 올해도 인문·사회과학·자연과학·생활과학·공학 5개 모집단위에서 실시하고, 통합선발 입학자는 계열 내 학부(과)/전공 선택권이 보장된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