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년도 정부예산이 오는 11월 중순 국회 상임위원회 예비심사에 들어간다. 이어 11월 중순부터 12월 1일 사이 예산결산위원회를 열어 종합심사를 거친 뒤 12월 2일 본회의에서 최종 확정될 예정이다. 이러한 일정에 비춰보면 오는 10월부터 11월까지가 국비 확보를 위한 최대 고비가 되는 셈이다. 국회 의결 전까지 지역 국회의원과 긴밀한 공조 체계 구축은 물론, 여야 주요 인사나 위원회별 위원장 및 간사 등과의 연결망(네트워킹)을 통해 국가예산 확보에 총력을 다해야 하는 이유다.


 현재 울산시는 내년도 정부예산안에서 3조 1,867억원을 확보한 상태다. 하지만 당초 목표액 4조 원에는 크게 못미치는 수준이다. 올해 예산액 3조 2,101억원에 비해서도 234억 원(0.75%)이나 적다. 이에 따라 울산시가 내년도 정부예산안에 일부 반영되거나 미반영된 18개 사업의 예산 723억 원을 국회 심의단계에서 반영되도록 소관 상임위원회별로 분류해 설명하는 등 국비 추가 확보를 위해 전방위 국회 대응 활동을 펼치고 있다. 


 지난 19일에는 서남교 기획조정실장의 지역 국회의원 방문에 이어 어제와 오늘 이틀간은 안효대 경제부시장이 주요 상임위 위원장과 간사 등을 만나 조선해양 철의장 제조산업 디지털전환(IDX) 사업, 전기·수소차 핵심부품과 차량 안전성 확보 지원사업, 영남권 국제(글로벌)숙련기술진흥원 설립, 3디(D)프린팅 융합기술센터 건립, 수소전기차 안전인증센터 구축, 제2명촌교 건설사업, 농소~외동 국도건설 등에 대한 사업의 당위성과 시급성, 특히 필요성에 대한 공감대 형성에 나선다고 한다. 의욕만 앞세울 게 아니라 실질적인 성과를 기대할 수 있는 전략적 접근이 무엇보다 요구된다 하겠다.


 하지만 정부의 긴축재정 기조로 인해 국회에서의 증액 노력도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정치권과 탄탄한 공조체제를 구축해 국비 확보에 빈틈없이 대응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한편으로 보통교부세의 증액을 위해 정부를 상대로 막바지 총력전에 나서야 한다는 점도 명심하길 바란다.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