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울산시의회 문석주 산업건설위원장은 29일 오전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율동지구 현안사항 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울산시의회 제공

울산시의회 문석주 산업건설위원장은 29일 오전 시의회 4층 다목적회의실에서 '율동지구 현안사항 논의 간담회'를 개최했다.
 
이날 간담회에는 율동 한신더휴 입주예정자 대표회, 송전탑 반대비상대책위원회, 울산시 도시균형개발과, 도시공사, 시행사, 한전 관계자 등 20여명이 참석해 지역의 논쟁거리가 되고 있는 율동 공공주택지구 송전철탑 이설 문제 해결방안을 논의했다.
 
율동지구 송전철탑은 율동 공공주택지구를 경유하는 송전선로로 지중화를 위한 필수 시설이지만 공공주택지구 입주자들이 이전을 요구하며 반발하는 등 진통을 겪고 있다.
 
율동지구 시행기관인 울산도시공사는 "남측(양정동) 현 관형철탑 위치에서 120~140m 이설검토 결과 이설비용이 30억 원 정도 소요된다"며 "도시공사와 아파트 분양을 담당한 시행사 측에서 면적비율에 따른 이설비용을 분담"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송전탑 반대비상대책위원회는 "아파트 분양 당시 철탑에 대한 고지가 없었고, 송전선로 지중화가 이루어진다는 설명을 들었다. 그런데 1회 중도금 납부 후 송전철탑이 세워졌다. 회사를 믿고 분양받은 1,000세대가 넘는 입주예정자들의 입장을 고려해달라"며 시행사 측에 비용 부담에 대한 확답을 요구했다.
 
시행사인 율동피에프브이(주)는 "입주민 입장을 이해하고 있으며 이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비용부담에 대한 부분은 내부적으로 협의 중이다"라는 입장을 밝혔다.
 
한전은 "송전철탑을 이설하는데 기술적인 문제는 없으며 이설기간은 설계용역 발주부터 1년 6개월 이상 소요되므로 부지가 확정된다면 2024년 말 정도로 예상한다"고 설명했다.
 
문석주 위원장은 "원칙적으로 도시공사는 책임이 없지만 송전선로 지중화 사업으로 인한 송전철탑 설치로 조망과 건강 문제 등 입주민들에게 피해가 발생할 소지가 큰 만큼 2023년 11월 아파트 입주 전 시행사와 비용부담 문제를 협의해 송전철탑 이설 문제를 책임지고 해결해 줄 것"을 강조했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