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방인섭 울산시의원

친환경 자동차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면서 전기자동차가 늘고 있지만 전기차 충전소의 접근성이 전국 특·광역시 가운데 울산시가 가장 떨어져 대책이 시급하다는 지적이다.
 
방인섭 의원(환경복지부위원장)은 5일 전기자동차 충전소 확대 및 향후 방향성을 묻는 울산시에 대한 서면질문을 통해 이같이 지적했다.
 
방 의원은 국토교통부 자료를 인용해 "울산의 전기차 충전소 평균 접근거리는 2.9㎞로, 서울 920m, 제주 1.01㎞ 등에 미치지 못하며 특·광역시 가운데 접근성이 가장 떨어지고 있다"면서 "전기자동차 정책의 기반시설이라 할 수 있는 충전기 확충을 위한 인프라 구축이 무엇보다 선행돼야 할 정책이다"고 강조했다.
 
방 의원은 "친환경 전기차 1대 보급은 연간 이산화탄소 2톤을 감축하는 것과 같고, 이것은 30년생 소나무 303그루를 심는 것과 맞먹어 탄소중립을 앞당기는 데 큰 역할을 하고 있다"고 지적하고 "적지 않은 예산부담과 설치 장소 확보 등 어려움이 많지만 이러한 난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다양한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방 의원은 또 "지난 8월 정부로부터 전기차무선충전 특구로 지정돼 무선충전 실증 중인 경북 경산시와 연계·협력해 전기차 무선충전을 통한 미래차 신산업 육성의 첫 걸음을 내디뎌야 한다"며 "울산시도 전기자동차 충전소 보급·확대에 발 빠르게 대응해 줄 것"을 당부했다.
 
이와 관련해 방 의원은 △울산시의 친환경자동차 충전소 인프라 구축을 위한 보급확대 계획과 타 시·도에서 벤치마킹할만한 정책은 무엇인지 △2023년 정부의 친환경자동차 및 충전소 보급과 관련한 보조금 계획에 대한 울산시의 시비 확보 방안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충전서비스 △주유소내 전기차 충전시설 확충 등 친환경차 선도도시로의 전환을 위한 중장기적인 계획이나 비전은 무엇인지에 대해 질의했다. 전우수기자 jeusda@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