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자료 이미지. 아이클릭아트

울산 일선학교 급식실에 종사하는 노동자 중 5명이 폐암 의심 환자로 분류된 것으로 나타났다. 

 3일 국회 교육위원회 소속 서동용(더불어민주당) 의원실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울산·대구·광주·경북·충남·전남 등 6개 시·도교육청의 학교 급식실 노동자 폐암 검진 중간 결과 검사자 8,301명 중 61명이 폐암이 의심되거나 매우 의심됐다. 이 중 울산은 5명이었고 충남 17명, 전남 14명, 광주 10명, 경북 8명, 대구 7명으로 집계됐다. 이들을 포함해 검사자의 19.9%(1,653명)는 폐에 양성 결절이 있거나 추적 검사가 필요한 상태 등 이상 소견을 보였다.

 전국 17개 시·도교육청에서는 지난해 2월 학교 급식실 노동자가 폐암을 산재로 최초 인정받은 후 경력 10년 이상이거나 55세 이상인 자 등 급식실 노동자를 대상으로 저선량 폐 CT 촬영을 포함한 폐암 건강검진 전수 조사를 실시 중이다.

 이 중 울산 등 6개 시·도교육청이 올해 검사를 완료했고, 서울 등 나머지 시·도교육청은 검사 중이다. 

 모든 시·도교육청은 검사 결과를 내년 2월 28일까지 교육부에 제출해야 한다.
 전국학교비정규직노동조합은 중간 집계가 나온 것을 토대로 이날 서울 중구 민주노총에서 증언대회를 열고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노조는 급식실 노동자 중 폐암 의심자가 61명이 나온 것은 일반인(55∼59세)의 암 발생률과 비교했을 때 11배 정도 높다고 주장하면서 사태 심각성을 강조했다.

 또 이달 25일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교육 당국에 △정부 차원의 배치기준 연구 용역 진행 △환기시설 개선 △정기적 폐암 건강검진 실시 △노동조합, 노동부, 교육부(교육청) 3자 협의체 구성 등을 요구하고 있다.  김지혁기자 uskjh@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