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은 지난 10월 말 이전까지만 해도 전당대회를 앞두고 당권을 놓고 차기 주자들 사이에 조기 과열 조짐을 보였던 당권 경쟁이 '이태원 참사'로 인해 활동을 중단하면서 숨 고르기에 들어갔다. 전당대회 시기도 당초 '1말 2초'에서 3·4월로 이제는 6월로 넘어가는 것 아니냐는 이야기도 있다.

 국민의힘은 10월 국정감사가 끝나자 김석기 사무총장을 조직강화특별위원회(조강특위) 위원장으로 7명의 조강특위를 구성, 67곳 당협위원장 공모하는 등 본격적인 당조직정비에 나섰다. 

 이를 바탕으로 새 지도부를 선출을 위한 전당대회 모드로 본격 전환할 예정이었다. 하지만 '이태원 참사'로 인해 여의도 정치권 전체가 추모 정국으로 전환되면서 전당대회 분위기도 얼어붙었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회가 계획한 당원협의회 정비와 당무감사, 사고 당협 인선 논의를 위한 조강특위는 구성만 한 채 공식 활동이 멈췄다. 당권 주자들도 추모 정국으로 인해 활동을 자제했다.

 조문 정국이 끝나 이번 주부터 첫 조강특위를 열어 회의를 열어 조직 정비와 당무감사 등에 대한 논의가 있을 예정이지만 쉽지 않다. 여야가 '정부 책임론'을 놓고 공방이 거세질 것으로 보여, 여권에선 사고 수습을 위한 대책 마련에 당력을 집중해야 했다. 아울러 전대를 위한 사전준비 작업을 해야 하는 조강특위가 가동돼 당내에서는 내년 2∼4월 사이로 예측되던 전당대회 일정이 더 늦춰져 5∼6월로 넘어갈 것이라는 관측도 있다.

 정진석 비대위는 참사가 터진 뒤 참사 사고 수습을 당무의 최우선 순위에 뒀다. 당력 결집과 지지율 제고를 위해 매주 지방을 돌며 당원 및 국민과 접촉면을 늘려온 현장 비대위 일정도 전면 중단했다.

 비대위의 참사 수습 작업은 당분간 이어진다. 오는 7일 회의에서 '이태원 사고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이태원 사고특위) 구성을 의결할 예정이다.

 당권주자들도 전당대회 룰과 시기를 둘러싼 '기 싸움'을 중단하고 참사 수습에 열중하고 있다.

 김기현·안철수 의원은 주최·주관자 및 단체가 없는 지역축제, 행사에 중앙행정기관장 또는 지방자치단체장이 안전관리계획을 사전에 수립하고, 안전관리 실태를 지도·점검하도록 하는 내용의 재난안전관리기본법 개정안을 각각 제출했다.

 특히 김 의원은 '이태원 참사" 이후 정부 책임론과 함께 윤석열 대통령 공세에 집중하는 더불어민주당을 겨냥,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작심하고 비판하고 있다. 그는 "민주당은 '이태원 참사' 악용하려는 못된 적폐 DNA 버려야 한다","엉터리 검수완박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을 날치기 처리한 자들이이제와서 무슨 낯짝으로 책임 운운하느냐"며 야당 공격수를 자임했다.

 그러나 일부 주자들은 참사 책임론을 놓고서도 목소리를 키우고 있다. 안 의원은 언론 인터뷰 등을 통해 윤희근 경찰청장 경질과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자진 사퇴를 주장했고, 유승민 전 의원은 이 장관 파면을 공개 요구와함께 외신 기자회견에서 부적절한 발언을 한 한덕수 국무총리를 비판하면서 내각 정비를 주문했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