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민의힘은 7일 비대위 회의에서 '이태원 참사'와 관련한 당 '이태원 사고 조사 및 안전대책 특별위원회'를 구성을 의결하고 진상 규명과 재발방지책 마련을 다짐했다. 특위에서 울산 출신으로 박성민(중구)·서범수 의원(울주)이 참여했다.

 특위 첫 회의에서 정진석 비대위원장은 "제2의 이태원사고와 같은 참사가 다시는 벌어져서는 안 된다"며 "안이했던 안전의식, 소홀했던 예방조치, 느슨했던 현장 대처 모두가 이번 특위의 논의대상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국회 행안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박 의원 이날 회의에서 "그동안 많은 대형 사고가 있었지만 어떤 사고들은 정치적으로 혹은 특정 세력의 이용에 의해 맺음을 허락하지 않은 경우가 없지 않았다"며 "특위에서 유가족들이 납득할만한 종결을 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윤석열 대통령이 지난 6일 발언한 '다시는 이런 참사가 되풀이되지 않도록 할 책임이 대통령인 제게 있다'는 말을 인용하며 "이태원 참사의 원인과 수습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명명백백히 밝힐 책임과 유가족들과 국민들이 '이태원 사건에 대한 맺음'이 되게 해야 할 책임이 있다"면서 "이를 목표로 특위 활동에 매진하겠다"고 다짐했다.

 경찰출신으로 국토교통위에서 활동하고 있는 서 의원은 특위 활동과 관련, △사고원인과 책임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 △국가안전시스템 점검 △국가적 참사를 정쟁에 이용하려는 일부 세력들에 대해 강력히 대처하면서 "사고원인과 책임에 대한 국민적 의혹을 밝혀 실효성 있는 사고방지 대책을 마련하는데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 의원은 "국민의 생명과 안전을 지키는 일에는 여야가 따로 없음 국민적 의혹을 해결하고 책임원인 규명을 위해 노력하겠다"면서 "세월호(2014년 4월) 참사 이후 정부가 2조6,000억 원을 안전대응시스템을 구축했는데도 불구하고 이번 사고에 무용지물된만큼 국가안전시스템에 대하여 돌아보겠다"고 했다.

 그는 "세월호 참사때도 '고의침몰'시켰느니 하면서 황당한 음모론과 괴담을 퍼트린 세력 때문에, 국론이 분열되고 세월호 희생자와 유가족 및 피해자들이 많은 고통을 겪었다"며 "이태원 참사를 이용 국가적 참사를 대통령 퇴진 등 불순한 시민단체 및 세력에 대해 단호한 조치가 필요하고, 국민적 심판을 받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김응삼기자uskes@

저작권자 © 울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